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디기탈리스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꽃말
가슴속의 생각, 열애, 가슴속의 생각, 불성실, 화려
학명 : Digitalis lanata
생물학적 분류
: 식물계(Plantae)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현삼과(SCROPHULARIACEAE)
크기 : 1m
개화시기 : 7~8
원산지 : 헝가리, 루마니아, 발칸 반도
[네이버 지식백과] 디기탈리스 [Grecian Foxglove]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어원
속명의 Digitalis는 라틴어 ‘digitus(장갑의 손가락)’라는 뜻에서 유래.
반응형
효능
이용부위 :
이용방법 : 잎에서 강심배당체의 디기톡신과 디톡신을 추출한다. 18세기 이래 서양의학에서는 심장 질환을 위한 약으로 사용했다. 이 성분들은 산소 소비의 증가 없이 심장 수축 세기를 증가시키고 심장박동을 조절한다. 혼합물은 일반적인 디기탈리스에서 발견되었지만 그리스의 디기탈리스가 최고 4배에 이르는 효과가 있다. 스트로우 폭스글로브의 잎은 효과가 약하기 때문에 덜 위험하다. 잎은 간질과 종양에도 처방되어 왔다. 선명한 꽃 색깔과 독특한 형태를 장식용으로 사용한다. 포기가 충실해지면 핀 꽃을 하나하나 따서 바람이 통하는 그늘에 펴서 건조시킨다. 건조시킨 잎을 엮어 리스를 만드는데, 여기에 디기탈리스 몇 개를 꽂으면 포인트가 된다.

주의 : 전문가의 조언 없이 약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디기탈리스 [Grecian Foxglove]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기타상식
높이 1m 정도 자라는 2년초 또는 다년초다. 곧추 자라며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어긋나며 밑부분의 잎은 엽병(葉柄)이 있고 양면에 주름이 있으며 잎가에 파상(波狀)의 거치가 있다.
꽃은 7~8월에 원줄기 끝에 수상으로 발달하며 아래서부터 피어 올라가고 꽃은 통모양으로 홍자색, 분홍색, 황색 등 다양하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원추형이며 꽃받침이 남아 있다
.

 

전설
이 디기탈리스의 전설은 그리스신화 쥬노의 이야기인데요.
쥬노는 땅위의 여인들을 지켜주는 여신이었으나 그 성미가 괴팍하여 여인들은 항상 두려움에 떨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여인들의 사소한 실수 하나에 화가 난 쥬노는 황금빛 신좌속에 숨어버렸고, 수호신이 모습을 감추자 지상에서는 어떤 불행이 닥쳐올지 몰라 불안해했습니다.

쥬노의 화를 풀기 위해 땅위의 여인들은 쥬노가 좋아하는 물건을 제물로 바치기도 하고 노래를 부르는 등 간절하게 기도를 하였는데요.

이러한 애원에도 불구하고 쥬노는 모르는척 혼자 주사위 장난에만 열중하기 바빴습니다.
보다못한 쥬노의 남편 쥬피터가 그녀들을 용서해주자 설득에 나섰는데요.
그럼에도 쥬노는 묵묵부답으로 주사위놀이만 하였습니다.

쥬노의 태도에 화가 난 쥬피터는 그녀의 주사위를 집어 구름속으로 던져버렸는데요.
주사위가 구름을 뚫고 밑으로 떨어질 때 쥬피터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그것을 꽃으로 바꾸어버렸다고 합니다.
그 꽃이 바로 디기탈리스라고 해요.

이러한 디기탈리스의 꽃말은 전설과는 조금 맞지 않지만 화려, 열애, 당신을 향한 애정을 숨길 수 없습니다, 불성실 등을 담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https://totoya7654.tistory.com/95 [토토야의블로그]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카시아 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10
펜지꽃 전설 꽃말  (0) 2020.05.08
수레국화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6
찔레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6
창포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