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아카시아 꽃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아카시아 꽃 전설 꽃말 효능

이제 여름입니다.

여름을 대표하는 아카시아가 꽃을 피우기 시작하네요.

꽃말
우정과 품귀, 깨끗한 마음, 정신적 사랑과 친교
학명 : Acaci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장미목
분포지역 : 오스트레일리아를 중심으로 열대와 온대 지역
[네이버 지식백과] 아카시아 [Shittah tree] (두산백과)

 

전설
옛날에 미모가 뛰어난 여인이 하나 있었는데하얀 옷을 즐겨 입던 그 여인은 할 줄 아는 것이 아무 것도 없었다고 하네요.
요리, 청소 등 기본적인 것도 할 줄 알지 못해서 매일을 테라스에 앉아 밖을 바라보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름다운 시를 읊으며 지나가는 시인을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요.
그녀는 자신의 미모로 시인에게 구애해보지만 시인은 그녀의 외모보다 마음의 아름다움을 숭배했습니다.

여인은 마녀를 찾아갑니다.
마녀에게는 남자의 사랑을 얻을 수 있는 향수가 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녀는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와 그 향수를 맞바꾸게 되죠.
향수 한 통을 다 뿌린 그녀는 시인을 찾아가지만알고보니 시인은 태어날 때부터 냄새를 맡지 못하는 병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시인의 사랑을 얻지 못한 그녀는 앓다가 죽고 마는데, 그 자리에 아카시아 꽃이 피어났다는 전설입니다.
[출처] 아카시아의 전설과 꽃말, 그리고 효능|작성자 금이랑 준이랑 함께
반응형
효능
1.아카시아꽃은 항생제로도 잘 듣지 않는염증개선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며 로비닌성분이 있어서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심한 여드름이나 화장독치료잘 낫지 않는 중이염치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아카시아꽃은 만성신장염으로 인해 생기는부종제거에 효능이 있다고 하며 아카시아꽃속에 있는 아카세틴 성분이 이뇨작용을 좋게 하여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신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붓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아카시아꽃에 있는 아비신 성분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아카시아꽃은 가래를 삭히고 염증을 제거해주고 천식성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을 된다고 하며 아카시아꽃을 술로 담궈 드시거나 아카시아나무속껍질을 오랜시간 달여서 귤껍질가루와 같이 드시면 잘 낫지 않는 기침이나 만성기관지염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아카시아꽃은 위장병치료의 효능이 있는데 아카시아꽃은 기를 늘여주는 보약재인 황기보다 나은 약재라고 하며 아카시아꽃으로 술을 만들어 드시면 위장병과 기관지염이 치유된다고 합니다.

6.아카시아꽃은 감기로 인한 식욕부진이나 구역,구토증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강화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아카시아꽃향에 취하다,아카시아 효소만들기&아카시아꽃 효능|작성자 예희

 

기타상식
상록수이며 오스트레일리아를 중심으로 열대와 온대 지역에 약 500종이 분포한다. 잎은 짝수 2회 깃꼴겹잎이고 작은잎이 매우 작으며, 잎자루가 편평하여 잎처럼 된 것도 있다. 턱잎은 가시 모양이다.

꽃은 황색 또는 흰색이고 두상꽃차례 또는 원기둥 모양의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리고 양성화 또는 잡성화이다.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밀원식물이며, 열매는 편평하고 잘록잘록하거나 원통 모양이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꽃아카시아(A. decurrens var. dealbata)는 분처럼 흰 빛깔의 잎에 황색 꽃이 피고, 와틀나무(A. decurrens var. mollis)에서는 타닌을 채취하고, 삼각아카시아(A. cu1triformis)와 타이완 남쪽에서 자라는 상사수(相思樹:A. confusa)는 홑잎이고 가로수로 심는다.

인도와 미얀마에서 자라는 아선약수(阿仙藥樹:A. catechu)의 심재(心材)에서는 카테큐(catechu)를 추출하여 지사제·염료·수렴제 및 타닌재로 이용하고, 이것을 약으로 쓸 때는 아선약이라고 한다.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아라비아고무나무(A. senegal)의 나무 껍질에서 나온 유액이 마른 것을 아라비아고무라고 하는데, 약으로 쓰거나 접착제로 사용한다. 아라비아아카시나무(A. arabica)에서 흘러나온 유액은 아라비아고무 대용품으로 사용한다.
흔히 말하는 아카시아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아까시나무(Robinia pseudo-acacia)를 가리키고 아카시아속의 식물이 아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카시아 [Shittah tree] (두산백과)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당화 효능 전설 열매 꽃차 꽃말  (0) 2020.05.18
돈나무 꽃말 효능 전설  (0) 2020.05.17
펜지꽃 전설 꽃말  (0) 2020.05.08
디기탈리스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7
수레국화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