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창포꽃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창포꽃 전설 꽃말 효능

꽃말
'우아한 심정, 당신을 믿는다, 그대는 정숙하다.'
학명 : Acorus calamus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외떡잎식물
목 : 천남성목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
서식장소/자생지 : 연못가나 도랑가
크기 : 높이 30cm 내외
[네이버 지식백과] 창포 [菖蒲] (두산백과)

전설
옛날 하늘신에게 아이리스라는 어여쁜 딸이 있었습니다. 그리스 최고의 여신 헤라는 아이르스를 예뻐해 자기의 시녀로 삼았는데 헤라의 바람둥이 남편 제우스가 아이리스에게 마음이 끌려 유혹하려 했는데 영리한 아이리스는 제우스가 유혹하려 할때마다 핑계를 대며 그 자리를 피했다고 합니다.
헤라는 그런 아이리스가 더욱 사랑스러워서 무지개를 그녀의 목걸이로 선물하며 이 무지개로 다리를 놓아 하늘을 건널 수 있도록 했으며 향기로운 입김을 세 번 뿜어 축복해 주었답니다. 그때 입김에 서린 물방울이 땅에 떨어져 꽃창포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꽃창포를 아이리스라고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효능
기관지염 이나 위장기능 개선, 피부가려움증 엔 창포 삻은 물로 목욕하면 치료효과 가 있다
구내염 . 치은염에는 창포꽃잎을 물에 우려서 가글하면 좋다
[출처] 8/제주도야생화/창포 효능/한라수목원|작성자 쏘주

 

기타상식
연못가나 도랑가에서 자란다. 높이 30cm 내외이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자라며 육질이고 마디가 많으며 흰색이거나 연한 홍색이며 지상에 있는 줄기와 더불어 독특한 향기가 난다.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무더기로 나오고 대검(大劍)같이 생기며 짙은 녹색이고 밑부분이 붓꽃처럼 얼싸안는다. 주맥(主脈)이 다소 굵다.
꽃줄기는 잎과 같이 생기고 중앙 상부 한쪽에 1개의 육수꽃차례가 달린다. 포는 꽃줄기의 연장같이 보이고 꽃이삭은 길이 5cm 정도이며 황록색 꽃이 밀생한다. 꽃은 양성화이고 화피갈래조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6개이며 안쪽으로 굽고 수술도 6개이다. 꽃밥은 노란색이고 씨방은 둥근 타원형이다. 열매는 장과(漿果)로 긴 타원형이며 붉은색이다. 뿌리줄기를 창포라 한다.
민간에서는 단옷날 창포를 넣어 끓인 물로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다. 한방에서는 건위·진경·거담 등에 효능이 있어 약재로 이용하며, 뿌리를 소화불량·설사·기관지염 등에 사용한다. 또한 뿌리줄기는 방향성 건위제로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잎이 보다 좁고 길이가 짧으며 뿌리가 가는 것을 석창포(A. gramineus)라고 하며,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네이버 지식백과] 창포 [菖蒲] (두산백과)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레국화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6
찔레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6
동백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4
유채꽃 전설 꽃말  (0) 2020.05.03
마가렛/목마가렛꽃 효능 꽃말 전설  (0) 2020.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