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동백꽃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동백꽃 전설 꽃말 효능

동백꽃의 꽃말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인상적이네요. "그대를 누구보다도 사랑합니다." 그래서인지 옛날 사랑 노래에 동백꽃이 많이 등장하나봅니다.

꽃말
진실한 사랑, 겸손한 마음, 그대를 누구보다도 사랑합니다.
학명 : Camellia japonica L.
개화시기 :1~4
번식 : 파종, 삽목, 접목
물주기 : 봄, 여름, 가을에는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하고 겨울에는 화분 흙이 대부분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원산지 : 한국 남해안, 일본, 중국

 

전설
동백이 유명한 여수 오동도에 내려오는 전설은 오래전에 이섬에 젊은 부부가 단 둘이 살고 있었는데 남편은 바다에 나가 고기를 잡는 일을 했다.
하루는 남편이 고기를 잡으러 나간 사이 섬으로 어떤 남자가 몰래 숨어 들어와 부인을 해치려고 달려들었고, 부인은 남편이 있는 바닷가를 향해 도망을 가다 그만 절벽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남편이 돌아오다가 한 여인이 엎어져 있는걸 보고 다가가서 보니 자신의 부인인걸 알고 통곡하며 울다가 부인을 섬에 잘 묻어주고 사랑하는 부인을 잃은 섬에 더 이상 살수 없어 떠났다.
그 뒤 남편은 그 부인이 너무 보고 싶어 섬에 돌아와 보니 무덤에 한 나무가 자라고 붉은 꽃이 피어 있었는데 남편은 그 꽃이 마치 자신에게난 당신이 돌아오기를 기다렸어요. 당신만을 사랑합니다.’라는 소리가 들리는 듯 했다.
동백의 꽃말이나는 당신만을 사랑합니다.’가 된 유래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백 - 그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기타상식
동백은 중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나무로서 다른 꽃들이 다지고 난 추운 계절에 홀로 피어 사랑을 듬뿍 받는 꽃이다. 겨울에는 수분을 도와줄 곤충이 없어 향기 보다는 강한 꽃의 색으로 동박새를 불러들여 꽃가루 받이를 한다. 주로 섬에 많은데 동으로는 울릉도, 서로는 대청도까지 올라간다. 육지에서는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마량리 춘장대 것이 가장 북쪽이고 내륙에서는 전북 고창의 선운사 경내에서 자라는 것들이 가장 북쪽에 위치한 것이다.
, 씨앗, 열매
바닷가에 자라는 상록활엽 소교목이다. 키는 약 15m, 직경이 약 50cm 정도로 자라며, 잎 표면은 광택이 나는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황록색이며 타원형으로 마주나고 길이는 5~12cm, 폭이 3~7cm이고 물결 모양의 잔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술과 수술이 같이 있으며 붉은색으로 줄기의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핀다. 꽃잎은 5~7개가 밑에서 합쳐지며 수술은 길이 3~5cm정도로 노란색을 띄며 가운데에 모아져 있다. 열매는 10월경에 지름이 3~5cm가량 되었을 때 종자 껍질이 벌어지는 형태로, 둥글고 암갈색의 종자가 3~9개 정도 들어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백 - 그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동백은 꽃이 질 때 송이째 떨어지는 특징을 지니며 꽃은 차로 이용한다. 요즘은 머리 관련 화장품들이 많아 사용은 안 하지만 옛날에는 열매에서 기름을 짜서 동백기름이라 하여 머리를 치장하는데 귀한 재료로 쓰였다.
조선시대에는 그 기름의 생산량이 적어 주로 왕실이나 사대부 집 여인들만이 쓸 수 있었고 일반 백성들은 그 기름을 사서 쓰기기 어려워 생강나무 등 다른 나무 열매를 활용 했는데 그래서인지 강원도에서는 생강나무를 동백나무라 부르기도 한다.
반응형
효능
차나 혹은 효소로 쓴다.
동백꽃 효능 : 지혈, 소종 등의 효과가 있고 멍든 피를 풀어주며 또한 피를 식혀 주기도 한다. 도혈, 장염으로 인한 하혈, 월경 과다, 산후의 출혈이 멎지 않는 증세, 화상, 타박상 등의 치료에 쓴다. '산다화'라고도 한다. 두바키나포닌, 올레익산, 리놀레익산, 팔미틱산, 스테아릭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차나뭇과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목이다
3~4월에 채취하여 꽃을 효소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효소를 담그고 발효 기간은 2~3개월이고, 숙성은 1년 이상을 시킨다
동백꽃 효능 - 효소 만들기
1. 먼저 동백꽃을 따서 깨끗하게 손질한다
2. 동백꽃을 버무리는데 황설탕보다는 백설탕을 이용한다
3. 준비된 용기에 설탕을 조금 깐 후 버무린 동백꽃을 용기에 4/5 정도를 넣는다
4. 버무린 동백꽃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설탕을 부어준 후 밀봉한 후 발효한다
5. 발효가 끝나면 동백꽃은 걷어내고 원액만 추출하여 숙성 용기에 1년 이상 숙성시킨다
[출처] 동백꽃 효능 월경과다, 산후 출혈, 장염, 지혈 등에 좋은 식물로 알고 먹으면 더 좋다|작성자 건강한 삶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찔레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6
창포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5
유채꽃 전설 꽃말  (0) 2020.05.03
마가렛/목마가렛꽃 효능 꽃말 전설  (0) 2020.05.03
원추리꽃 꽃말 전설 효능  (0) 2020.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