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주식투자

포스코홀딩스 주가 전망 포스코POSCO홀딩스 내가 전기차의 왕이다 내가 수소차의 왕이다. I'm king of the world

반응형

포스코홀딩스 주가 전망 포스코POSCO홀딩스 내가 전기차의 왕이다 내가 수소차의 왕이다. I'm king of the world

위의 사진은 영화 타이타닉의 한 장면을 캡쳐한거구요.
링크건 동영상의 한 장면입니다.

최근 아바타2로 극장을 관객들로 꽉채우게 만든 감독 제임스 카메론의 히트작 중 하나 입니다.

저는 카메론의 대표작 중에서 영화 타이타닉을 가장 좋아합니다.
명절 특선 영화로 DVD로 꽤 많이 봤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I'm king of the world
주인공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타이타닉에서 I'm king of the world라는 대사를 외치는 장면을
영화 타이타닉의 백미라고 생각해요!!

저는 영화 타이타닉 중에서 이 장면을 제일 좋아해요.
대양으로 뻗어나가는 타이타닉과 희망을 품은 디카프리오가 너무 멋져서요!!

그래서 이 번에 분석할 회사 POSCO홀딩스는 이제 시작되는 두 가지 시작에서
I'm king of the world라고 외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동영상과 장면을 가져왔습니다.

분석
악재는 이미 반영됐다.
새로운 가치 평가가 필요하다.
하락하면 사모으자

예전부터 포스코 주가 전망을 많이 해왔습니다.
이제는 사명이 바뀌어서 정확히는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이지만요.
2021.03.08 - [투자일지/주식투자] - 포스코 POSCO 005490/코스피/철강 - 점검

포스코 POSCO 005490/코스피/철강 - 점검

갑자기 요며칠 포스코가 투자한 리튬광산의 가치평가 관해서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하네요. 신기한게 이 기사는 그러니깐 3개월전쯤에 떴던 기사인데 말이죠. 리튬 호수 35조 '잭팟' 호재

junhok.tistory.com

2021.02.15 - [투자일지/주식투자] - 포스코 POSCO 005490/코스피/철강 - 포스코 풍력 관련주 수소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새로운 시대의 수혜주

포스코 POSCO 005490/코스피/철강 - 포스코 풍력 관련주 수소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새로운 시대의

POSCO 005490/코스피/철강 -포스코 풍력 관련주 수소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새로운 시대의 수혜주 (2021.02.10 기준) 시가총액 23조 6,276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17위 상장주식수 87,186,835 액면가l매매

junhok.tistory.com


지난번에도 투자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너무 단기간에 매도를 해버려서 큰 수익을 얻지는 못했습니다만.
이제 주가가 많이 내려와서 다시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광물투자도 같이하고 있어서 국제 광물가격(철광석,석탄) 추이를 보면서 매수매도를 반복하고 해요.

이제는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를 이 두 가지만으로 매수매도 하지 않습니다.
하락할때마다 사모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가지 이유때문입니다.

1. 리튬과 니켈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필수재이기 때문입니다.
포스코가 리튬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사실 니켈도 이차전지에서 중요한 소재입니다.
그리고 리튬보다 덜 주목받고 있지만, 포스코홀딩스는 니켈제련도 수준급입니다.

녹이 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스틸은 철에 니켈을 첨가한 일종의 합금강입니다.
그래서 스테인리스 스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니켈의 안정적 공급이 필요합니다.
예전부터 뉴칼레도니아의 니켈광산 회사인 SMSP와 합자법인인 SNNC를 광양제철소 내에 설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페로니켈을 공급받아 사용해 왔습니다

페로니켈로는 이차전지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이제는 페로니켈을 고순도 니켈로 제련하여 사용하기 위해서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이로써 전기차 배터리에 필요한 주요 핵심 원자재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2006년에 안정적인 니켈 공급망 구축을 위해 선제적으로 뉴칼레도니아 니켈 광산에 투자를 단행하고 원료법인인 NMC(Nickel Mining Company)를 설립했다. NMC에서 니켈 광석을 공급받아 SNNC에서 STS원료인 페로니켈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이차전지소재인 고순도니켈 사업으로까지 확장했으며, 국내 최초로 광석에서부터 고순도니켈까지 생산
·공급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등 이차전지소재사업 밸류체인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 전기차 배터리용 고순도니켈 공장 착공
정유현 기자 2022.10.14 <출처 : 비즈트리뷴(http://www.biztribune.co.kr)>

그 외에도 계열사인 포스코케미칼을 통해 양극재소재 생산라인을 완성하였다고 보여집니다.
전기차 시대에 소재기업으로 거듭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2차전지 핵심소재 고순도니켈 정제공장 착공 - 매일경제 (mk.co.kr)

광양에 年 2만t급 생산 규모
전기차 50만대에 공급 분량
중국 수입 의존도 낮출 전망

포스코가 전기차 시장 급성장에 따른 배터리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차전지용 고순도 니켈 정제 공장을 지어 직접 생산에 나선다. 니켈 광석부터 고순도 니켈까지 모두 생산하는 체제를 국내 최초로 갖추게 됐다. 14일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에서 고순도 니켈 정제 공장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7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고순도 니켈 정제 사업 투자를 선제적으로 결정한 바 있다. 최근 세계 배터리 기업들은 리튬·니켈 등 2차전지 소재와 원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전기차 시장은 2030년 59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고용량 배터리 양극재의 필수 원료인 고순도 니켈 역시 연평균 20% 수준으로 성장해 2025년부터는 공급 부족이 예상된다.

이주태 포스코 구매투자본부장은 "니켈은 전기차 배터리 성능과 용량을 결정하는 핵심 원료로,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과 배터리 고성능화로 고순도 니켈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포스코그룹은 이번 투자로 광석부터 고순도 니켈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생산·공급하는 체제를 최초로 구축해 2차전지 소재 시장을 이끄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가 착공한 연간 생산 규모 2만t의 고순도 니켈 정제 공장은 향후 전기차 50만대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내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광양제철소 안 7만4000㎡ 용지에 건립된다.

포스코가 추진하는 고순도 니켈 정제 사업은 니켈 순도 75%의 니켈매트(중간생산물)를 습식 정제해 순도 99.9% 이상의 2차전지용 고순도 니켈로 생산하는 것이다. 포스코그룹 자회사 SNNC가 페로니켈을 제련·탈철 공정(페로니켈에서 철 제거)해 니켈매트를 생산하고, 포스코는 니켈매트를 정제해 고순도 니켈로 만들어 포스코케미칼 등 2차전지 소재사에 공급한다. 이를 통해 중국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에도 유리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그룹은 2006년 안정적인 니켈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뉴칼레도니아 니켈 광산에 투자하고 원료법인인 NMC를 설립했다. NMC에서 니켈 광석을 공급받아 SNNC에서 원료인 페로니켈을 생산하고 있다.

[서진우 기자] 매일경제
<출처>https://www.mk.co.kr/news/business/10489121


2. 철강
포스코홀딩스의 주업은 철강입니다.
주업의 전망이 밝다.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등 여전히 철강의 수요는 많을 것입니다.

1)기가스틸
전기차 시대가 도래해도 여전히 전기차는 철로 만들 것입니다.
중요한 건 경량화입니다.
배터리 때문에 내연기관자동차에 비해서 무거워진 전기차는 가벼워져야 합니다.
포스코홀딩스는 기가스틸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항공, 우주 시대의 도래는 기가스틸의 수요처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가스틸™[ Giga steel ]
㎟면적당 100㎏의 하중을 견디는 1기가 파스칼(㎬)급 강판을 말한다. 10원짜리 동전 크기(1㎠)의 철로 10t의 무게를 견딜 수 있다.
기가스틸™은 알루미늄보다 가벼우면서 강하다.
기가스틸™을 만들기 위해서는 망간 실리콘 등 강화 원소가 들어간 강판을 섭씨 800도까지 달군후을 초당 120도 급랭시켜 강도를 높인다. 이후 레이저 용접과 전기 코팅, 급속 냉각, 아연도금 등의 공정을 거쳐 기가스틸로 제품화 한다.
POSCO가 2010년 ‘트윕강’이란 이름으로 세계 최초로 기가스틸™ 양산에 성공했다. 포스코는 2016년 가공성이 같은 강도 제품보다 2~3배 높고 충격에 강한 ‘PosM-XF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가스틸™ [Giga steel] (한경 경제용어사전)


2)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성장
탈탄소시대를 위해서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풍력발전을 위한 터빈과 스탠드는 거대합니다.
많은 철이 소비될 수 밖에 없습니다.

3) 수소시대에 대한 기대감
-탄소중립 제철공법(HyREX) 연구

-수소용기 연구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성장한다면 중요한건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해야 합니다.
모든 에너지를 2차전지에 저장하기에는 에너지밀도상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수소로 전환해서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 때 꼭 필요한 것이 수소저장용 용기입니다.
아직은 포스코에서도 개발이 진행중이기는 합니다만.
기대감을 가져볼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대 속에서 본업인 철강과 수직계열화 된 소재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는 SMIC(서울대 주식연구동아리)의 포스코 분석보고서입니다.
22년 12월 4주차에 나온 따끈따끈한 최신 분석보고서인데요.

우연인지 저의 생각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분석보고서를 PDF파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2_2_4주차_수정보고서_5팀_POSCO홀딩스.pdf (snusmic.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