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궁화 효능 전설 꽃말 약재

꽃말
무궁(다함이없음),섬세한아름다움,일편단심, 은근과 끈기의 일편단심

분류 : 속씨식물(쌍떡잎
과명 : 아욱과
학명 : Hibiscus syriacus L.
꽃피는 시기 : 7~10
꽃의 색깔 : 다양함

[네이버 지식백과] 무궁화 - 대한민국의 상징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반응형
효능

무궁화나무는 옛날 화전민들이 울타리로 심어 가꾸는 소교목으로 높이 3~4미터 내외로 수피는 회갈색으로 잎은 마름모형의 달걀 모양에 서로 어근 나고 3갈래로 갈라지며 예리한 톱니가 있다. 무궁화 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려 6~8월에 백색. 담홍색. 자색 등으로 핀다. 열매는 끝이 날카로운 부리 같고 전체가 가는 털로 덮여 9~10월에 여문다.

 
무궁화 다른 이름: 목근. 목근화. 근 수피
 
무궁화 생약명: 목근피
 
무궁화 맛과 약성
 
근피 수피: 맛은 달고 쓰며 약성은 시원하고 독이 없다.
 
: 맛이 달고 쓰며 약성은 시원하다.
 
열매: 맛이 달고 약성은 평범하며 독이 없다.
 
 
무궁화나무 성분
 
무궁화 수피. 근피에는 타닌과 점액이 함유되어 있으며 꽃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사포 나린이 함유되어 있다
열매에는 유분이 함유되어 있다.
  
무궁화나무 효능 
콜레스테롤 제거. 편두통. 피부염. 양혈. 소갈. 장옹. 폐옹. 개선. 이질. 해독. 청열 등의 치료에 효능을 볼 수 있다.
  
 
무궁화나무는 근피 또는 수피를 약재로 활용하는데 생약명을 목근피라고 부르며 맛은 달고 쓰며 약성은 시원하고 독성이 없으며 소종. 이습. 해독. 청열 등의 치료에 효능이 있고 가려움증. 개선. 백대하. 치질의 종통. 출혈성 대장질환. 장 옹. 폐옹. 해수 등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
 
무궁화 꽃은 생약명을 목근화라고 부르며 피부염. 백대하. 이질. 출혈성 장염. 양혈. 이습. 청열 등의 치료에 월등한 효능을 볼 수 있다.
 
무궁화 열매는 생약명을 목근자라고 부르며 화담. 청폐. 편두통. 천식이나 해수로 인한 음성이 변한 증상 등의 치료에 효능을 볼 수 있다. 
 
 
무궁화 약재 활용방법
 
수피. 근피 1일 복용량 100~150그램 물 1리터를 붓고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 3회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외용으로는 달인 약물로 환부를 씻어준다.
 
무궁화 꽃 1일 복용량 10~30그램 물 1리터를 붓고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 3회 복용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식사 후에 복용한다.
 
무궁화 열매 1일 복용량 30~50그램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 3회 매일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출처] 무궁화나무 효능 |작성자 자연산 약초꾼

 

전설

옛날에 어느 욕심 많은 사람이 울타리로 무궁화를 심어 놓았는데 한 어린이가 누워 계신 어머니를 위해 옷의 얼룩을 빼려고 무궁화 한송이를 달라고 간청하였으나 거절 당하자 몰래 꺾다가 들켜서 심하게 맞고 있었습니다. 지나가던 시주승시중 그냥  꽃을 줄 것을 권하자 욕심쟁오늘. 주인이 그 꽃은 무궁화가 아니라 접시꽃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무궁화는 정말로 접시꽃으로  변해 버렸다고 합니다.

  
 
중국에도 슬픈  전설이 있습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앞 못 보는 남편을. 극진히 사랑하고 보살피며 살아가는 아름다운여인이 있었습니다.
이 여인은 노래도 잘 하고 시도 잘 지을 뿐 아니라 인물도 천하 일색이었습니다.
이 여인에게. 나쁜 마음을 품은 그 고을 성주가 여러번 꾀었으나 넘어가지 않자 강제로. 납치하여 복종을 강요하였으나 여인은 처을 거절하였고 화가 난 성주는 이 여인을 죽여버렸습니다이를 불쌍히 여긴 마을 사람들은 자기 집 뜰에 묻어 달라는 여인의 유언에 따라 집 뜰에 묻어 주었더니 그 자라에서 나무가 자라고 꽃이 피어 그 집을 둘러싸 버렸습니다.
마치 눈 먼 남편을 보호하는. 울타리처럼 자란 이 나무를 번리화 즉 울타리꽃이라 불렀는데 이 꽃의 속이 한결같이 붉은 것은 죽은 부인의 일편단심을 나태내는 것이나고 합니다.
  
[출처] 무궁화 유래 전설 꽃말|작성자 꽃단이씨
 

 

기타상식

1.
일반설명

무궁화는 낙엽 관목으로서 여러 품종이 있고 높이가 3-4m에 달하며, 어린 가지에 털이 많으나 점차 없어진다. 무궁화는 정원에서 재배가 쉽고 씨로 번식이 가능하지만 꺽꽂이로 번식되므로 형질을 변형시키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쉽다. 잎은 어긋나며 달걀모양이고 대개 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2. , 씨앗, 열매
무궁화
꽃은 7~10월에 피며 1개씩 달리고 새벽에 꽃이 피기 시작하였다가 오후에는 오므라들기 시작하고 해질 무렵에는 꽃이 떨어지기를 반복한다. 꽃에는 짧은 꽃자루가 있으며 꽃의 크기는 지름 6~10cm로서 보통 분홍색(내부는 짙은홍색)이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놓은 모양이며 5개가 밑부분에서 서로 붙어 있다.
 
수술은 수술대가 모두 1개로 합쳐지고 합쳐진 수술대에 꽃밥이 모여 있으며, 5개의 암술머리를 가지고 있는 암술대가 수술통 중앙부를 뚫고 나온다. 열매는 긴타원형으로서 아랫부분은 넓으며 5개의 방으로 나뉘어 갈라지고 10월에 익고 종자는 납작하고 긴 털이 있다.
 
3. 구별하기
무궁화
무궁화의 종류는 200종 이상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의 주요 품종은 꽃잎의 형태에 따라 홑꽃, 반겹꽃, 겹꽃의 3종류로 구분하고, 꽃잎 색깔에 따라 배달계, 단심계, 아사달계의 3종류로 구분한다.
 
꽃의 중심부에 단심(붉은색)이 없는 순백색의 흰꽃은 배달계라 하며, 단심이 있고 꽃잎에 무늬가 있는 종류는 아사달계라고 한다. 단심계는 꽃의 중심부에 붉은 무늬가 있는 것으로 백단심계, 홍단심계, 청단심계로 구분된다.
 
4. 전해지는 이야기
무궁화
무궁화를 나라꽃으로 선정한 것은 1896년 독립문 주춧돌을 놓는 의식 때 애국가 후렴에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이라는 구절을 넣으면서 민족을 상징하는 꽃이 되었다고 한다.
 
한편 무궁화정신은 우리겨레의 단결과 협동심으로 꽃잎이 떨어져 있는 것 같으면서도 꽃잎의 근원은 하나인 통꽃이며, 우리겨레의 인내, 끈기 그리고 진취성으로 여름철 100여 일간 한그루에서 3천 송이 이상의 꽃을 피운다.
 
5. 이용방법
무궁화
무궁화의 겉껍질은 벗겨서 종이의 원료로 사용하며 말려서 약으로도 사용한다. 어린잎은 식용하며 꽃과 잎은 차로 마실 수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궁화 - 대한민국의 상징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근화(槿花)라고도 한다. 무궁화는 한자어이지만 중국 문헌에는 나타나지 않고, 다만 《산해경》에 한국에 훈화초(薰華草:무궁화)가 있다는 기록이 있다.
 
내한성(耐寒性)으로 높이 2∼4m이고 때로는 거의 교목이 되는 것도 있다. 전체에 털이 없고 많은 가지를 치며 회색을 띤다. 잎은 늦게 돋아나고 어긋나며 자루가 짧고 마름모꼴 또는 달걀모양으로 길이 4∼6cm, 너비 2.5∼5cm며 얕게 3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표면에는 털이 없으나 잎 뒷면에는 털이 있다. 꽃은 반드시 새로 자란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피고 대체로 종() 모양이며 자루는 짧다.
 
꽃은 지름 7.5cm 정도이고 보통 홍자색 계통이나 흰색·연분홍색·분홍색·다홍색·보라색·자주색·등청색·벽돌색 등이 있다. 꽃의 밑동에는 진한 색의 무늬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 무늬에서 진한 빛깔의 맥()이 밖을 향하여 방사상으로 뻗는다. 꽃은 홑꽃과 여러 형태의 겹꽃이 있다. 홑꽃의 꽃잎은 대체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5개인데 밑동에서는 서로 붙어 있다. 겹꽃은 수술과 암술이 꽃잎으로 변한 것으로 암술이 변한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수술은 많은 단체수술이고 암술대는 수술통 중앙부를 뚫고 나오며 암술머리는 5개이다. 꽃받침조각은 달걀모양 바소꼴인데 성모(星毛)가 있고, 외부에는 꽃받침보다 짧은 줄 모양의 외악(外萼)이 있다. 열매는 길쭉한 타원형으로 5()이고 10월에 익으며 5개로 갈라진다. 종자는 편평하며 털이 있다.
 
꽃피는 기간이 7∼10월로 길어서 정원·학교·도로변·공원 등의 조경용과 분재용 및 생울타리로 널리 이용된다. 한국·싱가포르·홍콩·타이완 등지에서 심어 재배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궁화 [rose of sharon, 無窮花] (두산백과)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비추 꽃 꽃말 효능 전설  (0) 2020.07.12
왕원추리 효능 꽃말  (0) 2020.07.09
무궁화 효능 전설 꽃말 약재  (0) 2020.07.07
연꽃 효능 꽃말 전설  (0) 2020.07.06
분꽃 효능 전설 꽃말  (0) 2020.07.05
배롱나무 꽃 효능 열매  (0) 2020.07.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