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개나리 꽃 효능 꽃말 전설 꽃차

반응형

개나리 꽃 효능 꽃말 전설 꽃차

꽃말
희망, 기대, 깊은 정, 달성

개화시기 : 4

학명 : Forsythia koreana
원산지 : 한국
분류 
: 식물계(Plantae)
: 현화식물문(Anthophyta)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용담목(Gentianales)
: 물푸레나무과(Oleaceae)
: Forsythia

크기 : 높이 약 3m

반응형
효능 

1, 해열, 해독, 소염, 이뇨, 소종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2, 적용질환
오한과 열이 나는 증세, 소변이 잘나오지 않는 증세,
신장염, 임파선염, 단독(丹毒) 등이며 각종 화농성 질환과 습진의 치료약으로도 쓰인다

3, 한방에서 쓰는 연교는 개나리 종류의 열매를 말린것
한열(寒熱), 발열, 화농성질환, 림프선염, 소변불리, 종기, 신장염, 습진 등에 처방한다.

4, 뿌리를 연교근, 줄기와 잎을 연교지엽이라 하여 모두 약용으로 쓴다.
개나리 열매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에는 항균 성분이 있다.

5, 개나리꽃으로 담근 술을 개나리주라 하고, 햇볕에 말린 열매를 술에 담가 저장한 것을 연교주라 한다.

출처-https://blog.naver.com/yoous2923/221866915227

 

꽃차의 효능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이 있다.
소염,해열작용이 있으며 항균,항염증 작용이 있다.
꽃은 차고 쓴성질이 있고 꽃차의 맛은 평하다.

꽃차 만들기
꽃을 손질하여 소금을 연하게 넣은 냉수에 씻는다.
한 송이씩 펴서 그늘에 널고 바싹 건조시킨다.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말린 꽃 한 스푼을 찻잔에 넣고 우려내어 마신다.
혹은 꽃잎을 서너 송이 정도 녹차에 띄워 마신다.

차로 마신 후 꽃 이용법
차로 마시고 남은 개나리 꽃잎을 다시 건조하여 두었다가 목욕 시 그물망에 담아 목욕물에 넣어 목욕하면
피부 염증치료와 해열효과가 있다.
개나리꽃 얼음을 만들어 두었다가 냉차로 마셔도 좋다

출처-https://blog.naver.com/yoous2923/221866915227

 

전설

개나리꽃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어느 부잣집에 스님이 시주를 청하러 갔더니 부자는 “우리 집엔 개똥도 없소.”라고 하면서 박대를 했지만, 이웃의 가난한 사람은 정성껏 시주를 했다.

그러자 스님이 짚으로 멱둥구미(짚으로 둥글게 만든 곡식을 담는 소쿠리 같은 그릇) 하나를 만들어 주고는 사라졌는데 그 속에서 쌀이 계속 쏟아져 나와 가난한 사람은 금방 부자가 되었다.

이웃 부자가 이 사실을 알고는 몹시 원통해 하였는데 이듬해에 그 스님이 또 시주를 청하러 왔다.
부자가 이번에는 쌀을 시주하자, 스님이 역시 멱둥구미 하나를 만들어 주고는 사라졌는데 열어보았더니 쌀 대신 개똥이 가득 들어 있었다.

주인이 놀라 그것을 울타리 밑에다 묻어두었는데 거기서 개나리꽃이 피게 되었다는 것이다.
학명은 Forsythia koreana NAKAI.이다.
우리 나라의 특산종이지만 중국산 개나리와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의 변종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따라서 중국명칭의 연교(連翹)로 불리기도 한다.

출처-https://blog.naver.com/yoous2923/221866915227

 

특징
높이 3m 내외이고 가지는 여러 대가 나오며 줄기 끝 부분이 밑으로 늘어진다. 작은 가지는 녹색을 띠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고 양쪽에 털이 없으며 껍질눈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는 3~12cm, 너비 2~3.5cm의 달걀형 피침 모양 또는 달걀형 긴 타원 모양이다. 잎의 앞면은 윤기가 있고 윗부분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며 잎자루의 길이는 1~2cm이다.


꽃은 노란색으로 4월에 잎겨드랑이에 1~3개씩 달리며 꽃자루의 길이는 5~6mm 정도 된다. 꽃잎은 통꽃으로 중간부터 4개로 갈라지며 녹색의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다. 수술은 2개로 암술보다 긴 것과 짧은 것이 있으며 암술대도 긴 것과 짧은 것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9월에 성숙하고 길이 1.5~2.0cm의 달걀 모양이며 편평하다. 종자는 길이 5~6mm이고 갈색이며 날개가 있다.
낙엽 활엽 관목으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한국 특산식물이다. 전국 각지에 분포하며 산기슭의 양지에 자란다.


식용법
건조한 종자


효능
해열, 산결, 해독, 소종, 소염, 이뇨


재배정보
1) 심는 방법
종자번식 시 9~10월에 채종하여 음건하여 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씨 뿌리기 1~2년 후 30cm 내외로 자란 묘를 본포에 정식하는데 시기는 3, 10~11월이다. 이랑은 2m, 포기사이는 1m 이상으로 한다.


번식방법
종자/꺽꽂이/휘묻이/분주 번식
(1) 가꾸기 포인트
웃자란 가지가 많고 비료 성분이 많으면 꽃눈 형성이 불량하여 과실이 많이 달리지 않으므로 적절한 가지의 솎음 작업을 하여 수관 내에 일조량이 좋도록 한다.

2)
기후 및 토양

(1) 기후조건
우리나라 각지에 재배할 수 있다. 햇빛이 잘 들고 물빠짐이 좋은 곳을 택하여 재배한다.
(2) 토양조건
토질은 가리지 않으나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가 적당하며 과습하거나 너무 비옥하면 도장지가 생기고 꽃눈 형성이 원활하지 않다.

3)
관리하기

(1) 거름주기
10a당 질소 10kg, 인산 10kg, 칼리 10kg를 봄에 싹트기전(60%), 7(40%)를 준다.
(2) 꺾꽂이 방법
숙지삽은 3월 중순경에 눈이 움직이기 전에 지난해 자란 가지를 2~3마디정도 잘라서 삽목하며, 녹지삽은 6월 상순경에 당년에 자란 가지를 잘라서 삽목한다. 분주법은 낙엽이 진후부터 새잎이 나오기 전까지 모주에 붙어있는 뿌리가 붙은 가지를 분리하여 심는다. 휘묻이법은 봄철에 길게 자란 가지를 묻어두어 뿌리가 내리면 분리하여 정식한다.
(3) 질병관리
ㆍ탄저병: 탄저병이 있으나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4)
수확하기

9월이후 과실이 청황색으로 변하였을 때 수확하여 후숙하거나 완숙된 것을 채취(9월 이후부터 이듬해 꽃피기전까지 수확 가능)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나리 [Korean Forsythia]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신재성, 유난희, 신현탁, 손에 잡히는 생태수목도감, 조경식물소재도감, 네이버 포토갤러리)

 

기타상식

연교·신리화라고도 하며, 북한에서는 개나리꽃나무라고 부른다. 산기슭 양지에서 많이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고 껍질눈[皮目]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이며 톱니가 있고 길이 3∼12cm이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황록색인데 양쪽 모두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노란색 꽃이 1∼3개씩 피며 꽃자루는 짧다. 꽃받침은 4갈래이며 녹색이다. 화관은 길이 2.5cm 정도이고 끝이 4갈래로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형이다. 수술은 2개이고 화관에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암술대가 수술보다 위로 솟은 것은 암꽃이고, 암술대가 짧아 수술 밑에 숨은 것은 수꽃이다.


열매는 9월에 삭과로 달리는데, 길이는 1.5∼2cm이고 달걀 모양이다.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가지를 휘묻이하거나 꺾꽂이로 한다. 병충해와 추위에 잘 견디므로 흔히 관상용·생울타리용으로 심는다.


한방에서 쓰는 연교는 개나리 종류의 열매를 말린 것인데, 한열(寒熱발열·화농성질환·림프선염·소변불리·종기·신장염·습진 등에 처방한다. 뿌리를 연교근, 줄기와 잎을 연교지엽이라 하여 모두 약용으로 쓴다. 개나리 열매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에는 항균 성분이 있다. 개나리꽃으로 담근 술을 개나리주라 하고, 햇볕에 말린 열매를 술에 담가 저장한 것을 연교주라 한다. 한국(함경남도·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중국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나리 [korean forsythia] (두산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