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실유카 꽃 효능 꽃말

반응형

실유카 꽃 효능 꽃말

 

 

 

 

 

꽃말
끈기, 강인함

학명 : Yucca smallian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외떡잎식물
목 : 백합목
원산지 : 북아메리카
크기 : 높이 1∼2m
[네이버 지식백과] 실유카 [Adam's needle] (두산백과)

 

기타상식
높이 1∼2m이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와 사방으로 퍼진다. 줄 모양 바소꼴이며 길이 30∼100cm, 나비 2cm이다. 빛깔은 청록색이고 가장자리가 실 모양으로 늘어진다.

꽃은 흰색이며 7∼8월에 걸쳐, 많은 송이가 원추꽃차례로 밑을 향하여 달린다. 꽃 지름 1∼2cm, 길이 3.5∼5cm이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로서 두껍고, 안에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바깥조각은 연한 녹색, 안조각은 흰색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긴 타원형이고 길이 4∼6cm이며 9월에 익는다. 종자는 검은빛이며 여러 개가 들어 있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잎에서 섬유를 채취하여 사용하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유카(실 없는 유카라고도 한다)와 비슷하지만 원줄기가 높이 자라지 않고 잎이 연약하다.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로서 한국에서는 중부 이남에서 월동하므로 흔히 심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실유카 [Adam's needle] (두산백과)

 

특징
어원 : 속명의 Yucca는 서인도제도 하이티의 지명에서 유래.
특징
높이가 4.5m 정도 자라는 상록성 아관목이다. 지하경(地下莖)은 짧고 굵다. 잎의 길이는 40~50cm 정도이고 색은 백록색 분말이 있으며 중간 정도에서 뒤로 젖혀진다. 잎에는 실과 같은 섬유질이 있으며 줄기는 없다. 꽃대 높이는 1~3m 정도 자란다. 꽃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원추화서(圓錐花序)로 피며 연녹백색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실유카 [Yucca]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반응형
효능 
적용/효능/복용법
뿌리는차로 마시면 관절염,통풍을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발목이 삐였을때 뿌리는 연고를 만들어 바르거나 찜질을 하면 좋다.
[출처] 230번째/실유카효능.부작용/관점염에 좋은약초/통풍에 좋은약초/꽃말|작성자 쏘주
꽃자루와 꽃잎을 요리해서 먹었으며 열매는 날것 그대로 먹었다고 합니다. 뿌리는 약으로 사용했는데 뼈가 삐었거나 피부가 상했을때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차로 마시기도 하며 관절에 좋다고 하는군요.
[출처] 인디언들이 즐겨먹었던 실유카|작성자 희망이


이용부위 : , , 뿌리, 열매
이용방법 : 인디언들에게는 식량의 근원으로, 불모지에서도 볼 수 있는 식물이다. 꽃자루는 다 자랐을 때 먹을 수 있으나, 꽃봉오리는 피기 전에만 먹을 수 있다. 꽃자루와 꽃잎은 요리에 사용하고 열매는 날것으로 먹는다. 뿌리로 연고나 찜질약을 만든 것은 발목 삔 데 좋으며,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차로 마시면 관절염(關節炎), 통풍(痛風)을 완화시킨다. 잎으로는 바구니를 엮거나 섬유를 뽑아 로프를 만들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실유카 [Yucca]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