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초롱꽃 체리벨 꽃말 전설 효능

반응형

초롱꽃 체리벨 꽃말 전설 효능

꽃말

인도, 침묵, 감사, 성실, 은혜 열성, 충실, 정의...
꽃말이 굉장히 많고 맞는지 확인할 수가 없음.

[출처] 초롱같이 생겨 초롱꽃, 초롱꽃 꽃말과 시~|작성자 윤농부
학명 : Campanula punctata Lam.
생물학적 분류
: 식물계(Plantae)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초롱꽃과
크기 : 40~100cm
용도 : 관상용
개화시기 : 6~8
분포지 : 한국
[네이버 지식백과] 초롱꽃 (야생화도감(여름), 2010. 6. 28.,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특징

생육특성
초롱꽃은 남부와 중·북부지역의 산에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양지 혹은 반그늘의 토양이 비옥한 곳에서 자란다. 키는 40~100㎝이고, 잎은 길이가 5~8, 폭이 1.5~4㎝로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하고 둔한 톱니가 있으며,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에서 생긴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삼각형이다. 꽃은 백색 또는 연한 홍자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찍혀 있고, 길이는 4~8㎝이며, 꽃 통은 3.5㎝로 긴 꽃줄기 끝에 종 모양을 한 꽃이 달려 아래로 향한다. 열매는 8~9월경에 달리고 작은 종자가 많이 들어 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가을에 포기나누기를 하고 9월에 받은 종자는 물조리개를 이용하여 바로 화분이나 화단에 뿌린다.
관리법 : 화분이나 화단에 심어도 좋고 생육이 강하기 때문에 조경용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잎이 많이 있는 봄에는 물을 2~3일 간격으로 주고 나머지 기간에는 3~4일 간격으로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초롱꽃 (야생화도감(여름), 2010. 6. 28.,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반응형
효능
초롱꽃 전초를 자반풍령 초라 하며 약재로 쓰인다.

초롱꽃 맛과 성질: 맛은 쓰고 성질은 시원하다.

초롱꽃 어린잎은 나물로 먹는데 그 맛이 특별하다.
초롱꽃 약재는 간, 폐 의 경락으로 작용하며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는 청열해독. 통층을 멈추게 하는 지통 등의 효능이 있어서 인후염이나 두통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인다.
초롱꽃 용량과 복용방법
건조한 초롱꽃 5~10그램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 2~3회 복용한다.

주의사항
비위가 허하고 찬 사람은 신중하게 활용한다.
[출처] 관상용 초롱꽃 효능 |작성자 자연산 약초꾼

 

전설

그 노인에게는 가족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그는 다만 이 종에게 그의 사랑을 몽땅 쏟았습니다. "착하구나. 그래 더 크게 울어!" 그는 종을 칠 때마다, 아들이나 손자를 대하듯 중얼거렸습니다. 그에게는 이 종이야말로 그의 가족이요, 이 세상을 살아가는 유일한 위안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이 마을에 새로운 원님이 왔는데, 그는 종소리를 무척이나 싫어해서 종치는 일을 그만두도록 명령했습니다. 종지기 노인은 슬펐습니다. 종을 치지 못한다면 세상을 살아갈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고 높은 종각 위에서 몸을 던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가 죽은 자리에서 언제부터인가 풀이 돋아 꽃을 피웠습니다. 그가 그리 아끼던 종 모양으로... 바로 그 꽃이 '초롱꽃'입니다.

초롱꽃에는 또다른 전설도 있다.
학명이기도 한 캄파눌라 (Campanula punctata)이야기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캄파눌라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저녘의 아가씨들이라는 이름을 가진 신 헤스페리데스(Hesperides)와 그의 딸인 캄파눌라 (Campanula)는 헤라와 제우스가 결혼할 때 대지의 신으로부터 선물받은 황금사과나무를 지키는 공원지기였다.

어느날 이 사과나무를 훔치러온 도적들을 발견한 캄파눌라 는 공원을 지키고있는 머리가 100개 달린 용 라돈에게 이 사실을 알리려고 은종을 울렸다. 종소리를 듣고 용 라돈이 돌아오는 것을 본 도둑들은 깜작놀라 캄파눌라 를 칼로 죽이고 도망을 쳤지만 결국에 라돈에게 ??? 죽었다.

꽃의 여신 플로라는 자신의 의무를 죽음으로 다한 캄파눌라 (Campanula)를 가엽게 여기고 아름다운 꽃으로 환생케 하였는데 그 꽃이 초롱꽃이며 그 꽃의 학명이 캄파눌라 (Campanula)가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