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분홍낮달맞이꽃 오일 효능 꽃말 전설

반응형

분홍낮달맞이꽃 오일 효능 꽃말 전설

꽃말
기다림

학명 : Oenothera biennis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도금양목
원산지 : 칠레
분포지역 : 전국 각지
서식장소/자생지 : 물가·길가·빈터
크기 : 높이 50∼90cm
[네이버 지식백과] 달맞이꽃 [Evening primrose] (두산백과)

 

낮달맞이꽃
야생 달맞이꽃은 밤에 꽃 피는 반면, 최근 도입되어 정원에 화초로 심는 분홍달맞이꽃과 황금달맞이꽃은 낮에 꽃이 피어 낮달맞이꽃이라고 불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달맞이꽃 [Evening primrose] (두산백과)
반응형
효능


1.생약명 : 월견초(月見草)

ㅡ성분 : 감마 리놀렌산이 함유

ㅡ성질 :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성이 없다.
2.채취및 조제 : 뿌리는 가을에 캐어 햇볕에 말려 쓰고, 잎은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채취하여 생것을 쓴다.
ㅡ사용부위 : 뿌리와 잎을 사용한다.
3.효능 : 해열과 소염 효능을 가지고 있다.
ㅡ적용질환 : 감기, 인후염, 기관지염, 피부염 등의 치료 에 쓴다.
4.용법 용량 : 말린 약재를 1회에 4~6 g씩 200cc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생잎은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가루로 빻아 기름에 개어서 바른다.
<식용법> 아직 줄기가 자라기 전에 어린 싹을캐서서 나물로해 먹는다.
매운맛이 있으므로 데쳐서 찬물에 우려낸 다음 조리한다.

※출처 : Naver & Daum의 블로그나 지식백과나에서 발췌


달맞이꽃 종자로는 기름을 냅니다. 이 기름에는 감마리노레산이 들어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 지방산의 일종으로 식물성 유지에서 발견됩니다. 달맞이꽃,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 오일등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혈당강하와 항염,항암, 관절염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농사꿀팁 가드닝 |작성자 더농부

 

기타상식
남아메리카 칠레가 원산지인 귀화식물이며 물가·길가·빈터에서 자란다. 굵고 곧은 뿌리에서 1개 또는 여러 개의 줄기가 나와 곧게 서며 높이가 50∼90cm이다. 전체에 짧은 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얕은 톱니가 있다.

꽃은 7월에 노란 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지름이 2∼3cm이고 저녁에 피었다가 아침에 시든다. 꽃받침조각은 4개인데 2개씩 합쳐지고 꽃이 피면 뒤로 젖혀진다. 꽃잎은 4개로 끝이 파진다. 수술은 8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가 4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원뿔 모양이며 털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2.5cm이며 4개로 갈라지면서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여러 개의 모서리각이 있으며 젖으면 점액이 생긴다. 어린 잎은 소가 먹지만 다 자란 잎은 먹지 않는다. 한방에서 뿌리를 월견초(月見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감기로 열이 높고 인후염이 있을 때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종자를 월견자(月見子)라고 하여 고지혈증에 사용한다. 꽃말은기다림이다.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달맞이꽃 [Evening primrose] (두산백과)

2020.06.06 - [사진 연구팀/꽃(FLOWER)] - 야생 달맞이꽃 효능 꽃차 꽃말 전설

 

야생 달맞이꽃 효능 꽃차 꽃말 전설

야생 달맞이꽃 효능 꽃차 꽃말 전설 집앞 펜스에 피어 있던 달맞이 꽃이 예뻐보여서 포스팅합니다. 펜스에서 손을 내밀듯이 꽃이 피어있어서 참 이뻐보입니다. 꽃말 기다림, 밤의 요정, 소원

junho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