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돈나무 꽃말 효능 전설

꽃말

번영 융성 재물운


학명 : Pittosporum tobir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장미목
분포지역 : 한국(전남·전북·경남일본·타이완·중국
서식장소/자생지 : 바닷가 산기슭
크기 : 높이 2∼3m
[네이버 지식백과] 돈나무 (두산백과)

 

이름
돈나무의 다른 이름들은 갯똥나무 .섬음나무 .해동 .똥낭 등 이라고 한다.
똥낭은 이곳 제주도의 방언이에요잎을 따서 손으로 비비거나, 가지를 꺽으면똥냄새가 난다고 하여 똥나무라고 한다. 

[출처] 193번째/돈나무 효능.부작용/동맥경화에 좋은 약초/제주도야생화/밀원식물/똥냄새를 풍기는 나무/꽃말|작성자 쏘주

 

기타상식
섬음나무·갯똥나무·해동 등 지역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바닷가의 산기슭에서 자란다. 가지에 털이 없으며 수피는 검은갈색이다. 줄기 밑둥에서 여러 갈래로 갈라져 모여나고 수관은 반원형이다. 뿌리는 껍질에서 냄새가 난다. 높이는 2∼3m이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 끝에 모여 달리며 두껍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으로 윤이 나고 긴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길이 4∼10cm, 나비 2∼3cm이다.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뒤로 말리며 뒷면은 흰색을 띤다.

꽃은 양성(兩性)으로 5∼6월에 총상꽃차례로 새가지 끝에 달린다. 꽃잎·꽃받침조각·수술은 모두 5개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둥글거나 넓은 타원형이고 길이 1.2cm 정도이며 10월에 3개로 갈라져 붉은 종자가 나온다. 관상적 가치가 있다. 한국(전남·전북·경남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돈나무 (두산백과)
반응형
효능


약명 : 칠리향, 해동, 소년약

적용/효능/복용법

강압, 활혈, 소종등에 효능이 있다.

고혈압, 동맥경화, 골절통, 습진, 종기 등의 치료제로 이용 가능.
1 2~6g 200cc물과 함께 다려서 복용 한다.
환부에는 생초를 찧어서 붙여도 좋다.
말린 약재를 가루로 만들어 기름에 개어서 고약처럼 이용 해도 좋다

주성분 - .리모넨 .피넨 .세스퀴테르펜
칼슘,.옥살산염 성분 함유


부작용

피부가 예민 하거나 약한 사람은 만지기만 해도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전문가의 소견 없이는 함부로 복용 금지
[출처] 193번째/돈나무 효능.부작용/동맥경화에 좋은 약초/제주도야생화/밀원식물/똥냄새를 풍기는 나무/꽃말|작성자 쏘주

 

전설
오래지않은 옛날까지 우리나라에 집에 아이가 태어나면 대문에 금줄을 쳤다. 이 금줄은 꼭 왼쪽으로 꼰 새끼줄을 쳤는데 이 것은 나쁜 귀신이 아이에게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왼쪽으로 꼰 새끼줄을 쓰는 것은 중국 한나라 때 1000년을 살았다는 동방삭에 얽힌 고사에 연유한다고 한다.

동방삭이 천도를 훔쳐 먹고 오래(1,000) 살다 보니 신술을 쓴다는 소문이 낫다. 이 소문이 염라대왕의 귀에까지 들어갔다. 이를 괘씸하게 생각한 염라대왕은 명귀(冥鬼)들을 시켜 동방삭을 잡아오게 하였다. 귀신들에게 잡히게 된 동방삭은 자신이 가장 무서워하는것을 알려줄테니, 귀신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려 달라고 말을 건넸다. 가뜩이나 동방삭이 도술을 부린다고 해서 붙잡을것을 걱정하던 귀신들이 동방삭의 이 제안을 듣고 먼저 동방삭에게 가장 무서워하는 것이 무엇이냐 물었다. 동방삭은 팥떡과 동치미라 대답하고나서 귀신들에게 제일 무서운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순진하고 단순한 귀신이었던지 왼쪽으로 꼰 새끼줄과 돈나무라고 대답하였다. 이 말을 듣자 동방삭은 재빨리 왼쪽으로 꼰 새끼줄을 허리에 매고 돈나무숲에 누워버렸다. 귀신들은 동방삭에게 접근할 수 없게 되었다.

화가 난 귀신은 동방삭이 무서워한다던 팥떡과 동치미를 돈나무 숲속에 계속 던졌다. 그러나 이것은 동방삭이 귀신을 속이려는 꾀였다. 동방삭은 돈나무 숲속에 누워 팥떡을 먹고 체하지 않도록 동치미까지 마셔가며, 귀신이 도망가기를 기다려서 위기를 넘겼다고 한다.

[출처] 돈나무...|작성자 웨어러블 공기청정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