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붓꽃 효능 전설 꽃말

반응형

붓꽃 효능 전설 꽃말

 

동네 화단에 붓꽃이 엄청나게 피어 있더군요.

누가 일부러 심었는지 이렇게나 많은 줄 처음 알았네요.

꽃이 참 이쁘네요.

꽃말
좋은 소식, 잘 전해 주세요
학명 : Iris sanguine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외떡잎식물
목 : 백합목
분포지역 :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동부
서식장소/자생지 : 산기슭 건조한 곳
크기 : 높이 약 60cm
붓꽃의 전설
신라의 화랑 관창
그는 황산벌 전투에서 전사를 하고 관창에게는 약혼자 무용이라는 여인이 있었다.
무용은 관창이 죽자 그를 그리워하다 관창을 따라갔습니다.
그의 부모님은 무용을 불쌍히 여겨 관창의 무덤 옆에 같이 묻어 주었는데 그다음 해에 무덤에 꽃이 피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꽃은 수줍은 각시를 닮았고잎은 관창이 사용했던 칼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후세 사람들은 그 꽃을 각시붓꽃이라 했다고 합니다.
[출처] 붓꽃, 붓꽃의 전설, 붓꽃 꽃말 그리고 철쭉 이야기|작성자 국사봉 대봉감

 

기타상식
계손(溪蓀수창포·창포붓꽃이라고도 한다. 산기슭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 60cm 내외이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자라면서 새싹이 나와 뭉쳐나며 밑부분에 붉은빛을 띤 갈색 섬유가 있다. 잎은 나비 5∼10mm이고 도드라진 맥이 없으며 밑부분은 잎집처럼 되고 붉은빛이 도는 것도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지름 8cm 정도로 꽃줄기 끝에 2∼3개씩 달린다. 포는 잎처럼 생기고 녹색이며 작은포가 포보다 긴 것도 있다. 작은꽃자루는 작은포보다 짧고 씨방보다 길다. 외화피는 넓은 달걀을 거꾸로 새운 듯한 모양이며 밑부분에 옆으로 달린 자줏빛 맥이 있고 내화피는 곧게 선다.
열매는 삭과로 대가 있고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이다. 종자는 갈색이고 삭과 끝이 터지면서 나온다. 민간에서 뿌리줄기를 피부병·인후염 등에 쓴다.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동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붓꽃 (두산백과)

반응형
효능

1.폐렴 및 인후염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미생물 감염으로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보통 가래를 통반한 기침 호흡 곤란 가슴 통증 피 섞인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혈과 식욕 부진 피로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사람은 약물과 휴식만으로 치료될 수 있지만 노인분들의 경우에는 80%이상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하며 입원기간도 15일 길게는 한달까지로 일반 성인에 비해 비해 두 배 정도 길고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세균성 질환입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폐렴에 의한 사망률이 젊은 사람에 비해 3~5가량 높고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의70%가 노인 환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붓꽃은 호흡기 계통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재로 급성 인후염과 기관지염 폐렴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그밖에 효능
붓꽃의 뿌리줄기는 약재로서 효능이 탁월해 생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막힌 곳을 풀어주며 치질이나 옹종 종기 타박상 어혈 멍 소화불량 이뇨작용 황달 자궁출혈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뛰어난 약재입니다.
붓꽃은 부위에 따라 성질이 약간씩 다릅니다. 붓꽃의 뿌리는 성질은 평하고 붓꽃의 꽃은 성질은 차가운 편입니다 체질에 따라 맞는 부위릴 선택해서 드시면 됩니다 붓꽃은 일부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모르고 드시면 독이되고 알고 드시면 약이됩니다 부작용 발생시 드시는 것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붓꽃 복용 방법은 말린 붓꽃2~3g 1L에 붓고 반으로 줄 떄까지 달여 1 3회씩 식후 한컵씩 복용하면 됩니다.
[출처] 폐렴에 좋은 붓꽃 효능 및 (부작용)|작성자 다이아D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푸레나무 꽃 꽃말 전설 효능  (0) 2020.05.03
조팝나무 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3
철쭉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2
백합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2
수국 전설 꽃색깔별 꽃말  (0) 202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