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철쭉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철쭉 전설 꽃말 효능

동네에 산책로에 만개한 철쭉보고 너무 예뻐서 철쭉꽃 사진을 남겨봐요.

꽃말
사랑의 기쁨과 정열이에요
개화시기 : 5
학명 :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im.
번식 : 종자, 실생, 삽목, 분주
크기 : 높이 2~5m
서식지 : 산지
꽃색깔 : 주황색
분류 : 
: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 목련강(Magnoliopsida)
: 철쭉목(Ericales) : 진달래과(Ericaceae) : 진달래속(Rhododendron)
과명 : 진달래과(Ericaceae)
다른이름 : 개꽃나무, 철죽, 철쭉꽃
분포 : 한국 ·중국 ·우수리

 

철쭉 전설
경상남도 하동 금오산에 처녀 달님과 총각 별님이 살았는데, 이들이 죽어 철쭉꽃이 되었다는 전설.
줄거리
옛날 하동 금오산에 처녀 달님과 총각 별님이 살았는데, 서로 사랑하며 앞날을 기약했다. 인근에 살고 있던 지신(地神)이 예쁜 달님을 탐내 별님을 해치려고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어느 날 지신은 못된 잡신에게 별님을 죽여주면 하동의 넓은 들 너뱅이들을 주겠다고 했다. 잡신은 칼과 도끼를 들고 별님에게 가서 공격했다. 이를 본 산새들이 남해에 있는 산신령 호랑이 부부에게 알렸다. 영감 호랑이는 할멈 호랑이에게 하던 일을 끝내고 갈 테니 먼저 가서 별님을 구하라고 했다. 할멈 호랑이가 금오산에 도착하기도 전에 남해가 육지에서 떨어져 나갔다. 지신이 할멈 호랑이가 못오게 도술을 부린 것이다. 별님이 잡신의 칼을 맞고 죽자, 달님이 달려와 자기도 칼을 잡고 자결하고 말았다. 별님과 달님이 죽으며 흘린 피가 철쭉꽃으로 변했다고 한다.
변이
하동군이나 하동문화원에서 발간한 자료는 줄거리가 같으나, 『전설따라 삼천리』에 수록된 자료는 조금 다르다. 앞의 자료에는 주인공들이 처녀 총각으로 되어 있으나, 뒤의 자료에는 부부로 되어 있다. 가해자들을 보면 전자에서는 지신이 잡신을 꼬드겨 공격하도록 하나, 후자에서는 지신이 잡신의 도움을 받아 구렁이로 변신하여 산신인 호랑이를 공격하여 죽인다. 별님을 죽일 때에도 전자에서는 잡신이 도끼와 칼을 사용하나, 후자에서는 잡신의 주문으로 별님의 겨드랑이에 난 금비늘을 없애서 죽이는 걸로 되어 있다.
분석
이 전설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니다. 하동군과 하동문화원에서 발간한 자료집에 각 1편씩 실려 있고, 그 밖에 2편 더 채집된 정도이다. 금오산에 달님과 별님이 살다가 악한 무리의 공격을 받아 죽는데, 그때 흘린 피가 철쭉꽃으로 변했다는 금오산 철쭉꽃의 연기설화이다.
특징
이 설화에는 주인공인 선남선녀, 공격자인 지신과 잡신, 원조자인 산신 부부가 등장하여 경합을 벌이지만 선신인 산신보다 악신인 지신과 잡신이 승리한다. 그리하여 선남선녀는 죽어 철쭉꽃으로 재생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철쭉꽃 (한국민속문학사전(설화 편))
반응형
효능
혈압강하 모세혈관강화 이뇨작용 소염작용 혈액속콜레스테롤 낮취주고 마취작용 효능

꽃이 활짝 피었읉 때 채취 그늘에 말려 약재로 이용되고,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있다.

산에서 막 따서 먹으면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간혹 진달래와 구분하지 못하고 먹는분 있어요.
Tip
잎 없이 꽃이 핀 것은 진달래이고, 꽃과 잎(나뭇잎)이 같이 핀 것은 철쪽입니다.

 

기타상식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2∼5m이고 어린 가지에 선모(腺毛)가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 끝에서는 돌려난 것 같이 보이고 거꾸로 선 달걀 모양으로 끝은 둥글거나 다소 파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표면은 녹색으로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차츰 없어지며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잎맥 위에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연분홍색이며 3∼7개씩 가지 끝에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은 작은꽃줄기와 더불어 선모가 있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며 위쪽 갈래조각에 적갈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10, 암술은 1개이며 씨방에 선모가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길이 1.5cm 정도로 선모가 있으며 10월에 익는다. 진달래를 먹을 수 있는 꽃이라 하여참꽃이라 하지만, 철쭉은 독성이 있어 먹을 수 없으므로개꽃이라 한다. 한국·중국·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철쭉(for. albiflorum)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철쭉 (두산백과)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팝나무 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3
붓꽃 효능 전설 꽃말  (0) 2020.05.02
백합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2
수국 전설 꽃색깔별 꽃말  (0) 2020.04.28
제비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