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백합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백합 전설 꽃말 효능

꽃말
순결, 변함 없는 사랑
학명 : Lilium
개화시기 : 5~7
번식 : 실생, 분주, 살순번식, 비늘잎꽂이, 종자, 인경번식
원산지 : 지중해 동부
크기 : 2m

최근에 백합이 많이 피었더군요.

백합은 참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원
속명의 Lilium은 라틴어 ‘li(희다)’ ‘lium()’의 합성어로 유럽에서 알려진 순백색의 Madona Lily에서 붙여짐.
특징
높이 2m까지 자라는 구근(球根) 식물로 구근은 인경(鱗莖)으로 둥글다. 인경은 희거나 연노란색이고 직경은 10cm 내외다. 잎의 길이는 10~18cm이며 피침형으로 표면은 광택이 나고 엽병(葉柄)은 없다. 꽃의 길이는 15~18cm 5~7월에 순백색 또는 황록색을 띠며 옆으로 향해 핀다.
이용부위 : , 뿌리
이용물질 : 에센셜 오일
이용방법 : 고대 사람들은 구근을 요리해서 먹었으며 지금도 여러 나라에서 구근 요리를 먹고 있다. 점액 성분은 화장품에 이용된다. 화상, 뾰루지, 여드름에 바르는 연고에 사용한다. 오일에 절인 꽃잎은 습진을 치료하며, 꽃은 상업용 향수 제조에 쓰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백합 [Madonna Lily]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토막 상식
꽃의 향기가 좋아 꽃꽂이로 많이 이용되며 알뿌리로 번식한다. 비늘줄기는 먹고, 뿌리는 보약과 기침약의 원료로 쓴다. 그러나 미국과 영국에서 백합을 장례식 사용하기 때문에 병문안 선물로는 꺼린다.
반응형
효능
'동의보감; 에서는 "백합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상한의 백합병(百合病)을 낫게 하고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모든 사기와 헛것에 들려 울고 미친 소리로 떠드는 것을 낫게 한다고독(蠱毒)을 죽이며 유옹(乳癰), 등창, 창종을 낫게 한다.
- 뿌리는 통마늘과 같이 생겼는데 수십 쪽이 겹겹 붙어 있다.
음력 2, 8월에 뿌리를 캐 햇볕에 말린다.
- 나리의 뿌리는 백 조각이 서로 합하여 되는 데 오줌을 순하게 내보내는 좋은 약이다.
"꽃이 흰 것이 좋다."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백합은 맛이 달고 심장과 담에 작용하며기침 치료, 부종 치료, 옹저(종기,癰疽) 치료하는 약입니다.
백합은 날 것으로 사용할 때와 가공하여 사용할 때의 쓰임새가 다른데생 것으로 사용하면 심장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꿀물로 볶아서 사용하면 폐()를 촉촉하게 하면서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볶아서 사용하면 만성적인 기침 치료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생 화목하게 지낸다는 의미로 백합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이 약재는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거담(기침을 멎게하고 담을 제거)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고진정 작용, 강장 작용, 항암 작용 등이 실험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전설
어여뻐라 순결한 백합화야 그윽한 향기 영원하리라.(김호 작사, 김성태 작곡 ` 송이 백합`)

백합에는 전설이 무척 많다. 기독교와 관련된 가지를 살펴보자. 이브는 뱀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이 먹지 말라고 선악과를 먹었다. 때문에 에덴동산에서 쫓겨났다. 세상의 악과 괴로움 속에서 살면서 흘린 후회의 눈물이 땅에 떨어져 백합이 되었다.

예수님이 십자가의 고난을 겪기 전날 , 겟세마네 동산에 올랐을 모든 꽃은 슬픔에 잠겨 고개를 숙이고 있는데, 오직 백합만이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었다. 자신만이 예수님을 위로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달이 밝게 비추게 하여 다른 꽃이 머리를 숙이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백합은 부끄러워 얼굴이 빨개졌다. 후로 고개 숙인채 꽃이 핀다.

옛날 아리스라는 소녀를 탐내는 못된 성주가 있었다. 그녀는 갖은 방법으로 성주의 손아귀를 벗어나려고 애를 썼다. 그러나 힘이 모자랐다. 아리스가 꿇어앉아 기도를 올리자 하나님은 기도를 들어주어 향기 높은 백합꽃이 되게 했다.

출처 : 경북매일(http://www.kbmaeil.com)


전설에 의하면 한 무리 해적이 한 어촌을 약탈하여 어민들의 돈, 식량, 옷가지뿐만 아니라 여성과 아이들까지 납치하여 망망대해의 외딴 섬에 가두어 두었다.
외딴 섬에는 배가 없었기에 여자들과 아이들은 도망칠 길이 없었다.
며칠이 지나고 해적들은 또 해적질을 하러 출항하였다.
그런데 때마침 불어온 태풍 때문에 해적선이 침몰하고 해적들 역시 모두 바다 속으로 가라앉아 버렸다.
외딴 섬에 남겨진 여자와 아이들은 잠시 동안 자유로워서 기분이 좋았지만보름이 지나자 섬에 남아있던 양식이 모두 바닥나 버렸다.
끝없이 펼쳐진 망망대해에서, 도망칠 배도 없어 그들은 섬의 야생풀들과 열매를 먹었고해안선을 따라 물고기와 새우를 잡아먹으며 근근이 연명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그들은 동글동글하고 마늘같이 생긴 풀을 발견했는데뿌리의 육질이 두툼하였다.
씻어서 솥에다 삶아 맛을 보니 꽤나 달고 맛있었다.
모두를 그 뿌리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었고, 그들은 계속 그 풀뿌리로 연명하였다.
어느 날, 외딴 섬으로 다가오는 배가 있어 마침내 구조되었다.
뱃사람들이 그간 있었던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라며 "섬에 양식이 없었을 텐데 이렇게 긴 세월 동안 무엇을 먹고 살았습니까?" 라고 물었다.
한 여자가 대답하길 "처음에는 해적들이 훔쳐온 식량을 먹다가 나중엔 풀뿌리로 연명하였습니다.
그건 마늘같이 생겼는데 달고 맛있었어요밥 대용으로 먹었는데 이 풀뿌리 때문에 우린 살았답니다.."
뱃사람이 그 말을 듣고 다시 여자와 아이들을 보니 삐쩍 마르기는 커녕 모두들 포동포동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모르긴 몰라도 분명 좋은 약초임이 확실하였다.
그래서 다시 섬으로 가서 그 풀뿌리를 뽑아서 가져갔다.
이 약초의 이름을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이름을 고민하던 중마침 구조된 여자와 아이가 딱 백 명(百人)이었고,
모두 합심(合心)하여 살아 남았기에 이 약 이름을 백합(百合)이라 지었다.
이 약초는 그 때부터 지금까지 백합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출처] 폐에 좋은 약초(약재) 백합의 효능과 효과|작성자 건강한 삶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붓꽃 효능 전설 꽃말  (0) 2020.05.02
철쭉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2
수국 전설 꽃색깔별 꽃말  (0) 2020.04.28
제비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4.27
큰개불알꽃/봄까치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