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큰개불알꽃/봄까치꽃 전설 꽃말 효능

반응형

큰개불알꽃/봄까치꽃 전설 꽃말 효능

봄을 맞아서 주변에 봄까치꽃(큰개불알꽃)이 많이 피어 있습니다.

꽃말 
기쁜소식 
학명: Veronica persica
분포지역 :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서식장소/자생지 :길가나 빈터의 약간 습한 곳  
크기 : 줄기 길이 10∼30cm

 


봄까치꽃/큰개발알꽃 전설
큰개불알풀의 전설은 옛날에 삼돌이라는 노총각이 살았다. 직업이 심마니였다. 심마니들은 산삼을 캐러 가기전에 항상 차가운 첫우물 물로 목욕 재계를 하고 산에 오르는데, 차가운 물로 새벽에 목욕을 하고 나면 쪼그라들데로 쪼그라들어 소피를 보겠다고 사타구니에 손을 넣어 휘적휘적 찾아봐도 못찾을 때가 많아 그냥 바지에 흘리는 일이 많다 보니 항상 바지 앞섭이 누런색이였다.

그러던 어느날 여느 때와 같이 새벽 목욕재계를 하고 산에 오른 삼돌이 앞에 날개옷을 잃은 선녀가 갑자기 나타났다. 사슴의 농간에 빠져 날개옷을 잃어버리고 노란색의 날개옷을 찾아 미친듯 뛰어다니던 선녀의 눈에 누우런 삼돌이의 바지가 날개옷처럼 보였던것이었다. 삼돌이의 누우런 바지를 가리키며 어서 날개옷을 돌려 달라며 울부짖는 선녀를 보고 삼돌이는 의미심장한 미소를 보이며 바지를 훌떡 벗으며 외쳤다.

'날개옷을 어서 가져 가시오~
덤으로 이 큰 불알도 가져 가시오~'

그 소리를 들은 선녀는 코웃음치며 '개불알보다 작은게 어디서, 나는 날개옷만 있으면 되니, 썩 꺼지거라'고 소리쳤다.
이에 맘에 큰 상처를 받은 삼돌이는 울며 뛰어 가다 절벽에 몸을 던졌고 그렇게 삼돌이의 허망한 죽음을 목격한 선녀는 큰 깨달음을 얻고 삼돌이의 누런 바지를 땅에 심으며 이자리에서 피어나는 꽃은 절대 작은 불알이 아니라는 말을 남기고 하늘로 승천했다.

선녀의 말대로 얼마후 그 자리에 한송이의 꽃이 피어났고 그 꽃을 두고 후세 사람들은 큰개불알 꽃이라 불리웠다.
반응형
활용법 및 효능
어린순은 나물무침 . 국거리로 이용 가능
(데친후 2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무침이나 국거리로 조리)

전초는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이용가능
꽃잎은 개화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꽃차로 마실수 있다


약명 ; 정보없음
적용/ 효능/ 복용법
관절염, 피부염,요통 치료제로 쓰인다. 열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1 2g 200cc물과 함께 달려서 복용 한다.
환부에는 달인물로 씻어낸다.
성분 - 유기산 .당류 .플라보노이드,  수지, 탄닌 등 함유
부작용 : .찬성질 이므로 몸이 냉한 체질은 복용 금지
전문가의 소견 없이는 함부로 복용 금지
[출처] 161번째/큰개불알풀 효능 . 부작용/봄까치꽃/관절염에좋은 약초|작성자 쏘주

 

기타상식
큰개불알꽃, 큰지금이라고도 한다. 길가나 빈터의 약간 습한 곳에서 자란다. 줄기는 부분이 옆으로 뻗거나 비스듬히 서고 윗부분이 곧게 서며 길이가 10∼30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부드러운 털이 있다. 잎은 줄기 부분에서는 마주나고 윗부분에서는 어긋나며 삼각형 또는 달걀 모양의 삼각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각 1∼2cm이다.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줄기 부분에 달린 잎의 잎자루는 짧고 줄기 윗부분에 달린 잎의 잎자루는 거의 없다.

꽃은 5∼6월에 피고 하늘색이며 짙은 색깔의 줄이 있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8∼10mm이고, 작은꽃자루의 길이는 1∼4cm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좁은 달걀 모양이며 끝이 둔하다. 꽃잎은 4개이고 앞쪽의 것이 약간 작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길이가 3mm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편평한 심장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길이가 5mm이고 끝이 파지며 양끝이 약간 뾰족하고 그물 무늬가 있다. 종자는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1.5mm이며 잔주름이 있다. 유럽·아시아·아프리카에 분포하고, 한국에서는 남부 지방에서 많이 자란다.
반응형

'사진 연구팀 > 꽃(FLOW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붓꽃 효능 전설 꽃말  (0) 2020.05.02
철쭉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2
백합 전설 꽃말 효능  (0) 2020.05.02
수국 전설 꽃색깔별 꽃말  (0) 2020.04.28
제비꽃 전설 꽃말 효능  (0)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