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D엔진 082740/코스피/기계 조선 - LNG선 호황
투자판단근거
1. 해사에서 선박의 배출 물질 기준의 강화로 선박의 엔진 교체가 대규모로 이뤄질것이라고 생각됨.
2. 현재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성장세가 기대됨.
비록 모두가 아는 호재는 악재란 말이 있지만, 현재의 성장세에서는 약간이지만 수익이 기대할 수 있을꺼라 생각함.
3. 요새 테스트 중인 퀀트전략에서 LPG추전선관련주가 포착이 되어서 그 중에서 거래량 증가세가 제일 괜찮아 보인다고 판단함.
2020.11.17
평단가 5,320원/주 매수
2020.11.26
평단가 6,550원/주 전량매도
2020.12.14
신고가 10,300원/주
갑자기 급등하네요.
생각지도 못한 급상승에 놀랐습니다.
어느 정도의 성장은 예상했지만, 주가가 갑자기 이 정도까지 상승은 예상도 못했네요.
괜히 전량 매도했었나 후회스러운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모든걸 맞힐 수는 없는거니깐 마음을 편하게 가져봅니다.
장기적인 성장은 가진 종목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모니터링 할까 합니다.
전체수익 22.81% (금액대비) 수익 달성
수익율(년환산) 925.81%
CAGR(연복리수익률) --.--%
투자기간 2020.11.17~2020.11.26
<본문>
중고선 24,000여척 중 LNG추진 신조선 교체 대상 17,688척 선박 연료는 LNG로 이미 달라지기 시작했다. 세계 최대 벙커
링 항구인 싱가폴과 로테르담에서는 지난해부터 벙커C 연료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되고 있으며 Scrubber 입항 금지 지역과 국가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저황유 사용은 선박엔진에 심각한 결함을 유발하고 있다고 해상보험업계에서 강조하고 있다. 중고선박 24,000여척은 빠른 시간내에 LNG추진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용선시장에서 경쟁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될 것이다. 용선시장 역시 ’연비’와 ’규제’가 용선료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2013년부터 인도된 7,000여척은 추진 엔진의 개조를 통해 LNG추진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이는 조선 기자재 업계에 새로운 수익 사업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2012년까지 인도된 17,688척의 중고선들은 새로운 이중연료 추진엔진으로 교체를 해야 하므로 결국 선박을 폐선하고 신조선으로 교체해야 한다. ME-GI 혹은 X-DF 같은 이중 연료 추진엔진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는 HSD엔진에게 엔진 신규 수주량 증가를 의미한다. 또한 이중연료 추진엔진 명목 가격이 기존의 디젤엔진보다 10~15% 가량 더 높다는 점에서 HSD엔진의 매출 성장과 이익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다.
<출처> 2019년 10월 31일/ HSD엔진(082740)/ 하나금융투자 Equity Research Report
<첨부파일>
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00600
<기사본문>
HSD엔진 주식 매수의견이 유지됐다.
세계적으로 신조선 수요가 늘면서 HSD엔진이 매출과 영업이익에 힘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 고영열 HSD엔진 대표이사 사장.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일 HSD엔진 목표주가를 7천 원,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유지했다.
19일 HSD엔진 주가는 4805원에 장을 마감했다.
박 연구원은 “환경규제의 영향을 받아 세계적으로 운항 가능한 선박의 수가 줄고 있다”며 “HSD엔진의 선박엔진 수주량도 시차를 두고 함께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의 영향으로 중고선의 운항이 줄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세계 최대 벙커링항구인 싱가포르 힝구로 올해 9월까지 입항한 선박의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평균 27%가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싱가포르 항구로 들어온 화물량은 217만 GT(Gross Tonnage, 총톤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 210만 GT에 비해 3.1% 늘었다.
박 연구원은 “싱가포르 항구에서 올해 1월부터 개방형 스크러버를 탑재한 선박의 입항을 금지하면서 자유롭게 입항하는 선박의 수가 줄었고 줄어든 수의 선박들이 더 많은 해상 물동량을 실어 나르고 있다”며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 등을 고려하면 운항이 자유로운 컨테이너선이 부족하다는 의미다”라고 말했다.
환경규제가 세계적 추세인 만큼 LNG추진 사양 등이 채택된 신조선으로의 교체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박 연구원은 “개방형 스크러버가 설치된 선박은 세계 25개 주요 항구에서 사실상 입항이 금지됐다”며 “저황유 사용은 추진엔진에 심각한 결함을 유발한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LNG추진 사양은 신조선 발주의 기본사양으로 선택되고 있다”고 파악했다.
HSD엔진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8825억 원, 영업이익 299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2019년보다 매출은 30.9% 늘고 영업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는 것이다.
<기사출처>HSD엔진 주식 매수의견 유지, "환경규제에 LNG추진엔진 수요 늘어"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2020-10-20 08:35:33
vip.mk.co.kr/newSt/news/news_view2.php?sCode=110&t_uid=5&c_uid=113314
LNG추진선에 이어 LPG추진선 수주도 증가
LNG선과 동일하게 LPG선의 추진연료는 이제 화물탱크에 실려있는 LPG를 사용하는 방식(LPG추진)으로 달라지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부터 LPG추진선을 조금씩 수주해오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현대미포조선이 LPG추진선 수주실적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미포조선의 수주 선박은 화주와 선주간의 용선계약부터 체결될 정도로 LPG추진선박에 대한 인기가 높아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여름부터 선박의 용선료는 ‘연비’를 중심으로 차별화되기 시작했으며 Scrubber 탑재선박의 입항금지, 저황유 사용 선박의 추진엔진 손상 등이 동시에 나타나면서 선박연료 시장은 LNG와 LPG로 빠르게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올해 1분기 유럽 최대 벙커링 항구 로테르담의 LNG선박 연료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3배 가량 늘어났듯이, LPG 선박 연료 시장도 급격히 성장할 것이고 이는 다시 LPG추진 선박의 발주 소식을 늘리게 될 것이다.
HSD엔진 매출에서 2중연료 추진엔진 비중 높아질 것
HSD엔진의 매출실적에서 LNG추진과 LPG추진과 같은 2중연료 추진엔진의 비중은 올라가고 있다.
아마 2~3년 후면 HSD엔진 매출실적의 거의 대부분은 2중연료 추진엔진(Dual Fuel main engine)이 될 것이다.
석유연료를 사용하는 선박들은 용선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으며 나아가 중고선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2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되는 선박들의 수주소식이 늘어날수록 HSD엔진의 매출실적은 높아질 것이고 수익성 역시 향상될 것이다.
올해 1분기 HSD엔진의 매출실적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났으며 엔진 생산 실질 가동률은 97.2%로 상승했다.
목표가 7,000원(상향), 투자의견 BUY(유지)
HSD엔진 목표주가를 5,000원에서 7,000원으로 상향하고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2021년 BPS 8,127원에 PBR 0.9배를 적용했다.
HSD엔진의 매출실적과 수익성이 향상될수록 차입금이 줄어들고 현금흐름이 개선되며 ROE도 높아지므로 주가 역시 오름세를 보일 것이다.
<기사출처>HSD엔진(082740) Dual Fuel 엔진, HSD엔진이 생산한다
종목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 2020-06-02 11:08:58
<첨부파일>2019. 09. 27/ LNG DF 발주 본격화! /HSD엔진(082740)/ DGB나금융투자 Equity Research Report
참고로 LNG추전선 테마주로 앞전에 리뷰했던 종목을 한가지 더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2020/11/07 - [투자일지/주식투자] - 대우조선해양 042660/코스피/조선 - LNG선 천연가스 관련주
총평
갑자기 오늘(2020.11.23) 거래량 증가 종목에 올라왔길래 급작스런 급등이라고 판단하고 전량매도하였음.
아직까지 성장성은 있어보이지만 실적이 전부 반영된게 아닌데도 이상급등하기에 수익 실현으 위해 전량 매도.
다음 기회에 또 매수할 수 있을꺼라 판단됨.
여러가지면에서 분석이 적중한거 같지만, 전체적인 순환장세일지도 모르기엔 요즘 테스트 중인
퀀트모델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뜻하지 않은 수익이지만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않고, 자만심을 가지지 않을려고 합니다.
P.S 개인적인 투자 일지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며 손실은 본인이 지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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