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마가목 전설 꽃말 효능 약재 열매

반응형

마가목 전설 꽃말 효능 약재 열매

꽃말
게으름을 모르는 마음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소교목

 
학명 : Sorbus commixta
개화시기 : 5~6
수확시기 : 10
서식지 : 숲속
크기 : 6~8m
원산지 : 한국
과명 : 장미과(Rosaceae)
분포 : 한국, 일본, 사할린
다른이름 : 잡화추, 일본화추
생약명 : 정공피(丁公皮)
한약명 : 천산화추(天山花楸)
용도 : 공업용, 관상용
파종시기 : 3~4
분류
: 식물계(Plantae)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장미목(Rosales)
: 장미과(Rosaceae)
: Sorbus

꽃색깔 : 백색
생활형 : 낙엽 활엽 관목
근연식물 : 당마가목
출처 : 두산백과, 경기도농업기술원, 약초도감, 생물자원정보 - 민속특산식물,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주로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8m 정도이나 고산지대에서는 2~3m의 관목상으로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바소꼴로 5~7쌍이며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돈다. 겨울눈은 끈적끈적한 점액을 지니고 있다.
 
꽃은 5∼6월에 가지끝에 복산방꽃차례[複揀房花序]를 이루며 흰색으로 핀다. 꽃받침은 술잔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며 그 조각은 넓은 삼각형이고, 꽃잎은 5개로 납작한 원형이고 안쪽에 털이 있다. 수술은 20개 정도이며 암술은 3~4개로 밑동에 털이 있다. 열매는 둥글며 9∼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한방에서 열매와 나무 껍질은 약용으로 이용한다. 가을에 잎이 붉게 단풍든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이와 비슷하지만 잎의 뒷면 중륵(中肋)에 잔털이 있는 것을 잔털마가목(var. pilosa), 잎의 뒷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는 것을 왕털마가목(for. rufo-hirtella), 특히 중륵에 갈색 털이 있는 것을 녹마가목(var. rufo-ferruginea)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가목 [mountain-ash] (두산백과)

 

특징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가늘고 긴 돌기가 있다. 가지는 회색이며 털은 없다. 햇가지는 짙은 적자색이다. 겨울눈은 뾰족하며 털이 전혀 없고 끈끈한 점성이 있다. 잎은 4~7쌍의 쪽잎으로 된 깃모양곂잎(羽狀複葉)이다. 쪽잎은 버들잎 모양 또는 긴 타원모양이며 끝은 날카롭게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굴거나 좁은 쐐기모양이며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이거나 겹톱니모양이며 그 끝은 홑톱니 모양을 이룬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표면보다 색이 연하거나 회백색이다.
 
잎 양면에는 털이 없다. 5~6월에 가지 끝에서 겹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꽃들이 많이모여 피며 양성화이다. 꽃받침통은 거꿀고깔모양이며 털은 없다. 꽃받침잎은 넓은 달걀꼴의 삼각모양이고 끝은 둔하다. 꽃잎은 5개이며 거의 둥굴고 안쪽 밑부분에 털이 약간 있다. 수술은 15~25개이다. 암꽃술의 암술대는 3~4개이며 밑부분에 부드러운 털이 빽빽하게 나있다. 열매는 작은 사과모양이며 둥근모양이고 끝부분에 남아 붙은 꽃받침잎은 안쪽으로 약간 구부러졌으며 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당마가목과 같은 용도로 쓰이고 유독성 식물이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란다.
 
재배정보
1) 심는 방법
과육에는 발아억제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과육을 오래도록 두면 발아력이 저하되므로 빨리 제거한다. 이랑너비 30cm, 포기사이 15cm로 이식한다. 겨울 눈이 트기 전에 비옥하고 잘 되는 밭에 정식한다.
 
(1) 가꾸기 포인트
뿌리쪽의 건조를 싫어하므로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지피식물을 심어 건조를 방지한다.
 
2) 기후 및 토양
(1) 기후조건
온대와 한대에 분포하여 우리나라 전역에서 식재가 가능하나 전남, 경남같이 따뜻한 곳에서는 후숙이 잘이루어지지 않으면 2년에 걸쳐 발아한다.
 
(2) 토양조건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표토가 깊은 비옥한 땅을 좋아한다.
 
3) 관리하기
(1) 물주기
적당한 관수가 필요하나 한꺼번에 다량의 관수 또는 한낮에 햇볕이 뜨거울 때 관수는 될수록 피한다.
 
4) 수확하기
마가목은 초여름에 겹산방차례로 개화하여 결실한 열매는 크기가 콩알 정도인데 열매 색깔이 가을에 주황색으로 익으면 따서 햇볕에 잘 말려 약제로 이용한다.
관련이미지 60
[네이버 지식백과] 마가목 [馬牙木] (경기도농업기술원, 손에 잡히는 생태수목도감, 조경식물소재도감)

 

1. 구분
장미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 큰키나무로 줄기가 하나 또는 몇 개 올라오거나 밑동에서 줄기가 갈라져 키 6~10m 정도로 곧게 자란다. 가지가 무성하게 비스듬히 뻗어 위쪽이 둥그스름해진다.
 
2. 자생지
높은 산 1,000~1,300m 고지의 바위 많은 곳이나 서늘한 음지 쪽, 계곡가에 주로 자생한다.
 
3. 특징
좁고 뾰족한 잎이 깃털처럼 달리고 흰 꽃이 우산처럼 모여 핀다.
 

홈이 있는 잎줄기에 길이 1.5~8㎝ 정도의 잎이 9~13장씩 어긋나게 달려 홀수로 난 깃털 모양이 된다. 끝이 뾰족하고 긴 피침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길고 뾰족한 톱니 또는 겹톱니가 있다. 앞뒷면에 털이 없다. 잎자루 아래에 달린 턱잎은 일찍 떨어진다. 가을에 노랗다가 붉게 물든다.
 

5~6월에 가지 끝에 흰색으로 핀다. 어긋나게 두 번 갈라져 쟁반처럼 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지름 8~10㎜ 정도의 꽃이 달린다. 암술대는 3, 수술은 20개다. 꽃잎은 5장이다. 꽃받침잎은 5장이며 연한 녹색을 띤다.
 
열매
9~10월에 씨방이 응어리지고 과육이 있는 지름 5~8㎜ 정도의 열매가 붉은색으로 여문다. 겨울에도 가지에 매달려 있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회색빛 도는 갈색을 띤다. 묵을수록 노란빛 도는 갈색이 되며 껍질이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밝은 청회색의 얼룩이 생긴다. 고목이 되면 밝은 회갈색이 되며 껍질이 얇게 벗겨져 너덜너덜해진다. 껍질눈이 있다.
 
줄기 속
가장자리는 노란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안쪽에는 짙은 노란 갈색의 심이 있다. 한가운데에는 밝은 갈색의 작은 속심이 있다.
 
가지
햇가지는 붉은 갈색을 띠다가 점차 노란 갈색이 된다. 묵으면 회색빛 도는 갈색을 띠며 어두운 회색의 얼룩이 생긴다. 껍질눈이 있다. 짧은 가지에는 주름마디가 있다.
 
겨울눈
가운데가 조금 불룩한 긴 원뿔 모양이다. 붉은 갈색을 띤다.
 
4. 용도
약용: 기관지염, 위장병, 허약 체질, 흰머리
식용: 나물
 
민간요법
철분이 많아 오래 먹으면 몸이 무거워질 수 있다.
 
줄기 속껍질(정공피, 丁公皮) · 열매(마가자, 馬家子)
줄기 속껍질은 가을~봄에, 열매는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기관지염, 위장병, 허약 체질, 흰머리 나는 데 말린 것 15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식용방법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가목 (약초도감, 2010. 7. 5., 솔뫼(송상곤))
반응형
분포지: 강원도, 경상도, 전라남도, 충북, 울릉도, 제주도
세 계: 유럽, 러시아, 미국, 일본 등
특 성: 한라산, 지리산, 울릉도, 강원도의 해발높이 500-1200m 사이의 깊은 산속에 자생하는 마가목은 낙엽지는 작은 키나무로 5-7월 사이 흰색의 꽃이 핀다.
  
 
▲ 채취한열매
열매는 홍색으로 8-10월 사이 밑으로 늘어지며 익는데 한겨울 눈 내린 산정에서도 붉은 열매로 남아있다.
마가목은 이른 봄 싹이 틀 때의 모습이 말의 이빨과 닮았다하여 마아목(馬牙木)이라 불렸고 가을철 잎과 열매의 붉은 색은 삭막한 겨울 숲의 낭만을 화려하게 연출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최근 공원수나 가로수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마가목은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 건너온 원예종이다.
 
  
마가목의 한 종류인 당마가목은 울릉도 나리분지 등에서 집단 재배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 효능은 마가목과 함께 쓰인다.
 
「동의보감」에는 마가목을 정공등(丁公藤)이라 하여풍증과 어혈을 낫게 하고 늙은이와 쇠약한 것을 보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허리힘, 다리맥을 세게 하고 뼈마디가 아리고 아픈 증상을 낫게 한다. 흰머리를 검게 하고 풍사(風邪)를 물리치기도 한다라고 했다.
 
   
▲ 마가목 꽃
한방에서는 열매를 마가자(馬家子), 껍질을 정공등(丁公藤) 또는 천산화추(天山花楸)라 하여 폐결핵으로 인한 해수, 천식, 위염, 복통, 강장, 이뇨, 중풍 등에 주로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열매와 껍질을 신경통, 허리통증, 원기회복, 관절염, 비염, 기관지염 등에 사용하였으며 이를 꾸준하게 먹으면 근육과 뼈가 말과 같은 힘을 얻는다고 하여 만병통치약으로 쓰인 것 같다.
 
 
마가목 열매에는 플라보노이드, 1-소르보스, 카테킨, 알파-카로텐,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중 1-소르보산은 곰팡이를 억제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방부제의 효과가 있어 식품첨가물로 쓰이기도 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마가목을 이용한 목과 허리 디스크 치료제 개발, 나무가지 추출물을 이용한 피부 주름개선 효과로 천연화장품 개발 등이 진행 중에 있다.
  
 
▲ 마가목 새순
마가목을 이용한 음료 등을 음용 시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마가목의 찬 성질로 인해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이나 구토, 두통,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수피는 약용, 열매는 생식, 과실주, , 농축액, 목재는 조각재나 지팡이 등의 재료로 쓰인다
 
 
사용부위: , 수피, 가지, 열매
      : 신경통, 요통, 방광염, 위장병, 신결석증, 거담, 중풍, 정신분열 등
      : 신경통, 허리통증, 손발저림, 원기회복, 위장질환, 관절염, 기관지염 등
      : 꽃은 잘 말린 후 사용하고, 열매는 익는 대로 채취해 햇빛에 말려 그대로 사용한다.
 
조리법:
 
마가목 차
1. 잘 익은 열매 20-30g을 잘 씻어 물 2.0L를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2. 물이 끓기 시작한 후 약불로 줄여 2/3정도 줄어들면 식힌 후 복용한다.
3. 복용 후 남은 것은 냉장고 등에 보관하며 수시로 마신다.
 
마가목주
1. 잘 익은 열매 약 500g과 잎, 줄기 100g과 함께 잘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용기에 담는다. 줄기를 함께 넣으면 진한 체리향을 맡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소주 1.6L와 약간의 설탕을 넣고 밀봉 시킨다.
3. 상온에서 6개월 이상 숙성 시킨 후 하루 2회 정도 소주잔의 분량을 마신다.
 
 
http://www.ecomedia.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4718722069
[저작권자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효능 약재

여러 가지 약용에 쓰이는 약용나무로 꾸찌뽕, 엄나무, 오가피, 귀롱나무, 마가목의 5가지약용나무로 마가목(Sorbus commixta)은 한국·일본 등에 분포하는 낙엽 활엽교목으로서 높이는 6-8m 가량이다. 잎은 어긋나며 깃꼴 겹잎으로, 4-7쌍의 작은잎으로 구성되는데,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는 가는 톱니처럼 되어 있다. 초여름이 되면 잎겨드랑이에 작은 흰 꽃들이 겹산방 꽃차례로 무리지어 핀다. 열매는 붉고 둥글며 관상수로 심는다. 나무껍질과 열매는 중풍 치료에 쓰인다.

  
마가목의 효능 마가목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면 근육이 튼튼해지고 류머티스 관절염 신경통 손 발 절림이 개선되며 원기회복 위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본다고 한다
  
마가목은 열매나 나무을 약제로 사용을 하는데 마가목 열매나 나무는 차을끓려 먹기도 하지만 담금주을 이용하여 술을 담어드시면더좋은 효과을 볼 수가 있다
 
 마가목나무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허리가굽은 노인들도 집팡이을 집고다니면 허리가 펴진다는 전설이 있드시 마가목의 효능은 여러가지 산약제로 쓰이고 있다 마가목은 만성 기관지염 폐결액 비염이나 부종방지 신장의기능 붓기가 빠지고 부종이 살아지며 요두염으로 고생하시는 사람이나 마가목차나 술을담어 드시면 원기회복이 빠르다고 한다.
 
  마가목은 가정집의 냉장고에서 나는 김치냄새나 식당에서 냉장고을 오랫동안 사용함으로써 악취가 나는 냉장고에 마가목을 300g 정도만 넣어두시면 아무리 심한 악취도 모두다 없어진다.
  
 
 마가목의 효능
  
1.부종 완화: 마가목은 부종을 가라앉히고 나아가 예방까지 도와준다. 이러한 마가목의 효능을 기억해 마가목 열매를 물에 넣어 끓여서 차로 하루에 2회 정도 섭취해주면 좋다.
   
2. 폐결핵 증세 완화: 폐결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가목의 줄기와 껍질을 물에 넣고 끓여서 수시로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만성기관지염 치료: 만성기관지염이라고 하면 가래나 해수와 같은 증상을 일컫는데 이러한 질환을 앓고 있다면 마가목을 환으로 만들어서 꾸준히 복용해 주면 거담 및 진해에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
   
 4. 요도염 치료: 소변 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때 마가목의 줄기 및 껍질을 끓여서 자주 복용해 주면 마가목의 효능으로써 요도염을 치료할 수 있다.
  
 5. 손발저림 예방: 손발이 저린 증상은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므로 이럴때 마가목의 줄기나 껍질을 물과 함께 끓여서 먹거나 술로 담궈서 먹으면 손발저림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마가목은 아프지 않은 사람이 먹을 경우 변비나 위장장애를 일으킨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마가목 치료법
  
①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으로 인해 해수,가래,천식이 심할 때에는 마가목 열매 60g과 감초 5g에 물 400mℓ를 붓고 2시간 동안 불렸다가 1번에 60mℓ씩 하루 3번 먹는다.   열흘 쯤 복용하면 기침이 줄어들고 가래가 없어지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 같은 것이 없어져서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다. 한 달에서 3개월 동안 복용하면 80% 이상이 효과를 본다. 마가목 껍질을 가루내 한 번에 5g씩 하루 3번 먹거나 물로 달여서 먹어도 같은 효과가 있다.
 
 ② 류마티스 관절염, 중풍
 
마가목을 여름이나 가을철에 베어 지름 0.5cm~1cm,길이 10cm로 잘라 오지항아리에 넣고 기름을 낸다. 마가목 기름 5~10g을 같은 양의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 3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위산과다로 인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구토가 나는 사람은 적은 양에서부터 차츰 양을 늘려나가야 한다. 관절염과 중풍 치료에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③ 위염
 
마가목 열매 16g, 산사 4g, 백출 6g, 목향 4g, 건강 감초 각 1g을 모두 섞어서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3g씩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15일쯤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고 2~3개월이면 치유된다. 과산성 위염은 젊은 사람한테 많고 나이가 든 사람한테는 저산성 위염이 많다. 이 처방은 저산성 위염에 좋은 효험이 있다.
 
 
④ 정신분열증
 
가을에 마가목 열매를 채취, 물을 붓고 달여서 진하게 농축하여 하루 50g 3번에 나누어 4~7개월 동안 먹는다. 대개 4개월이 지나면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되고 6~7개월이면 치유된다. 마가목 열매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잠을 잘 자게 하며 정신분열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⑤ 습진
 
마가목, 오갈피나무, 자작나무껍질, 인진쑥, 도꼬마리씨 각각 300g에 물 10ℓ를 붓고 5ℓ가 될 때까지 달여 그 물을 한 번에 30mℓ씩 하루 3번 먹고 그 물로 습진이 있는 부위를 씻는다. 온 몸에 습진이 있을 때는 달인 물을 욕조에 넣고 그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한다. 15~20분 목욕하고 20분 쉬기를 3~4번 반복한다. 하루 한 번씩 다 나을 때까지 한다. 이 방법으로 습진을  거의 100%치유할 수 있다.
 
 ⑥ 유선염
 
봄철에 마가목 껍질을 벗겨서 물을 적당히 붓고 오래 달여서 약엿을 만든 다음 기름 종이에 3~4mℓ 두께로 고르게 발라 2일에 한 번씩 갈아붙인다.3~4번이면 염증이 없어지고 통증이 사라진다. 마가목은 염증을 삭이고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다.
  
⑦ 정력증강
 
마가목은 혈액순활을 원할하게 하고, 하체에 피를 잘 통하게하여, 남자의 기력회복과 정력 증강에 큰 도움을 준다
 
  
 
 
 마가목의 유래
  
하늘에서 신이내린 나무라 하여 남둥이, 정공등이라 불리우며 말의 이빨처럼 힘차게 돋는 새순을 가지고 있어 마아목이라 불리다가 마가목으로 이름지어 졌다고 하는 마가목은 옛날부터 마가목의 효능을 인정 받아 풀 중에 산삼이 제일이라 일컬어지듯이 나무 중에는 마가목을 으뜸으로 여겼다고 한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러한 마가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마가목 부작용은 없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부작용으로 많이 섭취하면 다양한 약효에도 불구하고 식욕저하, 구토, 어지름증,두통, 위장장애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이 나무는 마력을 물리치는 나무로서 수많은 전설이 전해져 온다. 아궁이에 일곱 번을 넣어도 다 태울 수 없을 정도로 견고한 나무이다. 뒤틀림이 없기 때문에 물레(둥근 도자기를 만드는 데 쓰는 목재로 만든 회전 원반)나 조각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아궁이에 이 나무를 넣어 두면 집안이 번성한다고 한다. 바다 귀신이나 수난을 피하는 부적으로 배를 만들 때 어디에든 이 나무를 쓰면 좋다고 한다.
 
 고산 지대에 사는 뇌조는 이 나무의 빨간 열매를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열매나 껍질의 즙은 설사나 방광에 약이 됩니다. 염료나 술의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
 
  
 
 재미로 보는 꽃점
  
자신감에 차 있는 당신은 다른 사람이 볼 때 세심한 주의를 쏟고 있는 사람. 큰 일을 이룰 사람. 용의 주도한 사람으로 보인다는 것을 분명히 자각합시다. 얼빠진 면을 감추지 않고 드러내는 것이 오히려 호감을 살지도 모른다.
  
5-6월에 작고 앙증맞게 다닥다닥 옹기종기 뭉쳐 핀 하얀 꽃은 정말 아름답다. 많은 꽃송이만큼 열매 또한 많이 열린다.
   
마가목의 가치는 역시 탐스런 열매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파랗게 열리고 노랗게 익어 가고 차츰 주황색에서 빨강색이 되어간다. 가을이 되면 푸르던 잎도 붉게 물든 나무 잎과 나무줄기가 휠 정도로 매달려있는 빨갛게 익은 마가목 열매는 참 아름답다. 아름다운 열매만큼 마가목 열매 차를 마시면 바로 원기회복이 된다는 속설이 있다.
  
일간NTN 2014 12 26()
 
석환순 백약촌 연구원장(식물전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