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맥문동 꽃 효능 꽃차 약재

반응형

맥문동 꽃 효능 꽃차 약재

 

학명: Liriope platyphylla

개화시기 : 5~8
번식 : 종자, 분주, 실생
생약명 : 맥문동(麥門冬), 맥동(麥冬), 양구, 인능(忍凌)
다른이름 : 동사이(冬沙伊)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외떡잎식물
목 : 백합목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타이완
서식장소/자생지 : 그늘진 곳
크기 : 30∼50cm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 [Broadleaf Liriope, 麥門冬] (두산백과)

 

특징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이다.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된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그 때문에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어져 있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흔히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된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20∼50cm이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線形)이며 길이 30∼50cm, 나비 8∼12mm이고 밑부분이 잎집처럼 된다.
 
꽃은 5∼8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수상꽃차례의 마디에 3∼5개씩 달린다. 꽃이삭은 길이 8∼12cm이며 작은꽃가지에 마디가 있다. 씨방상위이며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일찍 과피(果皮)가 벗겨지므로 종자가 노출되며 자흑색(紫黑色)이다. 덩이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소염·강장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이용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동북아시아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폭넓게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 [Broadleaf Liriope, 麥門冬] (두산백과)

 

기타상식

제철 : 연중계속

칼로리 : 128kcal (100g)
재료분류 : 약재류
 
맥문동은 난과 비슷하게 생긴 관상식물의 뿌리를 말하는데 보통 차로 달여서 먹는데요. 몸에 좋은 맥문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수입산과 구별해야 하며 굵고 살이 많으며 표면이 깨끗하고 윤기가 나는 것, 쭈굴쭈굴하거나 울퉁불퉁한 것, 끝부분이 뭉툭한 것이 국산상품이다.
· 유사재료 : 개맥문동 (개맥문동은 맥문동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별된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3
· 보관법 : 잘 밀봉하여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또한 습기가 없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 손질법 :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햇볕에 잘 말린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그늘에서 무리지어 자라기 때문에 뜰의 가장자리에 심고 있으며, 가물어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딘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식재료로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한방차로 달여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수삼 (맥문동과 수삼을 같이 달여서 먹으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 다이어트 : 맥문동은 거의 열량이 없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기관지염 치유 (, 가을에 캐서 껍질을 벗긴 다음 햇볕에 말린 것을 맥문동이라고 하여 맛은 달고 약간 쓰며 한방에서는 일사병, 열사병, 심근염,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등에 사용한다.)

· 영양성분
니아신 : 1.90mg
나트륨 : 3.00mg
단백질 :  6.30g
당질 : 26.40g 
레티놀 : 0.00
베타카로틴 : 0.00
비타민 A : 0.00RE
비타민 B1 : 0.12mg
비타민 B2 : 0.07mg
비타민 B6 : 0.24mg
비타민 C : 145.80mg
비타민 E : 3.10mg
식이섬유 : 2.40g
아연 : 0.53mg
엽산 : 3.00
인 : 150.00mg
지질 : 0.10g
철분 : 0.80mg
칼륨 : 600.00mg
칼슘 : 5.00mg
콜레스테롤 : 0.00mg
회분 : 1.30g
영양성분 : 100g 기준

[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 (쿡쿡TV)

 
반응형
효능

최근들어 아파트 정원이나 빌딩 주변에 많이 심는 식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군락을 이루면서 자라는데 여름에 작은 꽃들이 꽃대에 보라색 총총히 달려서 피어나고 겨울에는 시들지 않고 푸른색을 유지하기 때문에 정원화초로 인기가 높다. 맥문동이라는 명칭은 뿌리가 광맥()과 비슷하기 때문에 맥문동(麥門冬)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한방에서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된다.

 ()자 대신 차조()자를 써서 써서 맥문동()이라고도 하는데,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잎은 차조와 비슷하며 겨울에 얼어 죽지 않고 살아남기 때문이다. ()라는 명칭은 잎이 부추를 닮았기 때문이며, 겨울을 잘 견딘다하여 인동(忍冬)이라는 이름이 생기기도 하였다. 뿌리를 음식 대신 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랑(餘粮)이라고도 하였다.
 
이 약은 약간 냄새가 나고 점착성이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甘苦微寒]
 
맥문동은 진액을 보하는 대표적인 약으로 폐음손상으로 인한 마른기침, 각혈, 가래, 해수에 쓰며, 위음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변비에도 사용한다. 음혈 소상으로 가슴답답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는 증상과 불면증에 사용한다.
 
약리효과는 항산화작용, 혈류량촉진, 심장수축력증가, 진정, 면역증강, 혈당강하, 항균작용등이 보고되었다.
 
이 약은 방추형으로 한 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쪽은 조금 둥글며 바깥면은 엷은 황색이고 크고 작은 세로주름이 있으며 피층은 부드럽고 무르고 약간 반투명하며 점착성이 있다. 중심주는 꺾기 어려울 정도로 딱딱하며 심을 제거하고 약으로 사용한다.
 
맥문동(麥門冬)의 이명으로 맥문동(), 계전초(階前草), 여동(麗冬), 마구(馬韭), 맥동(麥冬), 불사약(不死藥), 애구(愛韭), 양구(羊韭), 양기(羊耆), 우구(禹韭), 우여량(禹餘粮), 인동(忍冬), 인릉(忍凌), 문동(), 복루(), 수지(隨脂)라고도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 [麥門冬] (두산백과)




딴 이름은 오구(烏韭) · 양구(羊韭) · 우구(禹韭)이다. 백합과 식물인 맥문동 Liriope platyphylla Wang et Tang과 좁은잎맥문동 Ophiopogon japonicus KerGawl.의 덩이뿌리를 말린 것이다. 맥문동과 좁은잎맥문동은 우리 나라 남부의 바다 가까이에서 자라며 각지에서 심기도 한다. 가을에 뿌리를 캐 덩이뿌리만을 모아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폐경(肺經) · 심경(心經) · 위경(胃經)에 작용한다. 음정(陰精)을 강화하고 자양하며 폐()를 촉촉하게 하고 심열(心熱)을 말끔히 없애며 진액을 생기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강심(强心) 작용 · 이뇨 작용 · 약한 거담(祛痰) 작용 · 지해(止咳) 작용 · 영양 작용 · 항균 작용 등이 밝혀졌다. 마른기침,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데,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데, 토혈, 객혈, 부종, 배뇨곤란, 변비 등에 쓴다. 하루 6~ 12g을 탕제 · 환제 · 산제 형태로 만들어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 [麥門冬] (한의학대사전, 2001. 6. 15., 한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동의보감 : 내경편
 
맥문동[ 麥門冬 ]
 
淸心熱, 補心氣不足. 去心煎服最佳[本草].
 
심의 열을 식히고 심의 기가 부족한 것을 보한다. 맥문동 가운데의 심지를 빼고 달여 먹어야 가장 좋다(『본초』).
 
治肺熱. ○ 麥門冬人蔘五味子爲生脉散, 治肺中伏火, 氣欲絶[湯液]1).
 
폐의 열을 치료한다. ○ 맥문동·인삼·오미자로 된 약이 생맥산인데, 폐 속의 숨은 화()로 기가 끊어지려는 것을 치료한다(『탕액본초』).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 [麥門冬] (동의보감 제1 : 내경편, 2002. 8. 19., 허준, 동의과학연구소)

 



맥문동차

지역 : 충남
물에 맥문동을 넣고 중간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여 차게 식힌 다음 체에 거른 차이다. 맥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봄, 가을에 땅속 줄기를 캐서 껍질을 벗겨 말리며, 한방에서는 강장, 진해, 거담제, 강심제로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맥문동차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2010. 7. 5.,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