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기생초 효능 약재 꽃말

반응형

기생초 효능 약재 꽃말

 

꽃말
추억, 간절한기쁨, 다정다감한 ,그대의마음

학명 : Coreopsis tinctoria
 
개화시기 : 7~10
 
번식 : 종자
  
서식지 : 길가, 빈 터
 
크기 : 높이 30~100cm
 
원산지 : 북아메리카
 
분포 : 관상용 재배, 야생
 
특징 : 관상용으로 재배하지만 생활력이 강하기 때문에 밖으로 널리 퍼져나온것도 있다.
많은 원예품종이 있으며 화려한 색의 꽃이 피기 때문에 기생꽃이라고 한다.

 
잎 : 잎은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있고 2회우상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 또는 피침형이고 윗부분의 잎은 엽병이 없으며 갈라지지 않는다.
 

꽃은 7~10월에 피고 줄기나 가지 끝에 지름 3~4cm의 머리모양꽃차례가 1개씩 달려 위를 향해 핀다. 총포는 길이 6~7mm이고 총포조각은 1~2줄로 배열되며 선상 긴 타원형 또는 삼각형이고 길이 2mm 정도로서 가장자리가 막질이며 내포편은 달걀모양이고 길이 5~6mm이다. 혀꽃은 길이 7~15mm로서 끝이 얕게 3개로 갈라지며 황색이고 기부는 짙은 적색이며 8개가 1줄로 배열한다. 통상화는 자갈색 또는 흑갈색이다.
 
열매 : 수과는 선상 긴 타원형으로서 안으로 굽고 날개가 없으며 흔히 밑부분에 젓꼭지모양의 돌기가 있고 관모가 없다.
 
줄기 : 높이 10~30cm에서 1m 정도로 자라며 가늘고 상부에서 여러 갈래로 가지가 갈라지며 털이 없다.
 
생육환경 : 철도변이나 도시 주변의 냇가, 빈터에 무리를 이루기도 한다.
 
이용방안 : 관상용
 
[네이버 지식백과] 기생초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반응형
효능

기생초(妓生草)는 국화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로 북미대륙이 원산지이고, 생명력이 강해서 기찻길 옆이나 공터에 무리를 이뤄 자란다. 기생초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전세계적으로 관상용 꽃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는데, 가는잎 금계국이라고도 부른다. 기생초는 기생들이 춤출 때 펼쳐지는 치마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잎이나 뿌리를 약재로도 사용하고 있으며, 학명은 Coreopsis tinctoria이다.

 
기생초의 특징
기생초는 키 높이가 30~100cm까지 자라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가지를 친다.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고, 깃꼴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줄모양 또는 바소꼴이며, 윗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없고, 갈라지지도 않는다. 7~10월에 걸쳐 지름 3~5cm 크기의 노랑색 꽃이 피는데 중심부분는 짙은 붉은색이다.
 
기생초의 성분
기생초는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타닌, 유기산, saccharides, essential oils과 페놀 화합물이 들어 있다.
 
기생초의 약리작용
기생초 추출물은 항산화작용, 혈당강하작용, 혈압강하작용을 하며, 항균활성이 있어서 식품보존기간을 늘리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기생초 추출물은 산화질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대장암세포주에 대해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우수하다는 보고가 있다.
 
기생초의 효능
기생초 뿌리는 설사를 치료하고 구토를 일으키는 최토제로 사용했으며, 지상부는 통증을 줄여주고 지혈효과가 있다. 또한 여자아이를 임신하고 싶을 때는 뿌리를 달여서 먹곤 했었다. 기생초 꽃은 커피 대신 차로 마시기도 했다.
 
기생초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기생초는 별다른 부작용 보고는 없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기생초의 사용량
기생초는 말린 꽃이나 뿌리를 기준으로 한번에 1그램에서 2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출처-https://blog.naver.com/dongmu61/221304959819

 

기타 상식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높이는 30∼100cm이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가지를 친다. 잎은 마주나고 밑부분의 것은 잎자루가 있으며 2회 깃꼴로 갈라지고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 또는 바소꼴이다. 윗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없고 갈라지지않는다.

 
꽃은 7∼10월에 피고 총포(總苞)조각은 1∼2줄로 배열되며 줄 모양의 긴 타원형또는 삼각형이고 가장자리가 막질(膜質)이다. 내포(內苞)조각은 난형이고 길이 5~6mm이다. 설상화(舌狀花)는 끝이 얕게 3갈래로 갈라지고 황색이며 밑쪽은 짙은적색이다. 관상화(管狀花)는 자갈색 또는 흑갈색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줄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안으로 굽는다. 많은 원예 품종이있으며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밖으로 퍼져 나온 것도 많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생초 [妓生草] (두산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