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등갈퀴나물 효능 꽃말 꽃사진

반응형

등갈퀴나물 효능 꽃말 꽃사진

꽃말
신비



학명 : Vicia cracc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장미목
분포지역 : 한국(전남 ·경남 ·평북 ·함북) ·일본 등지
서식장소/자생지 : 산,들의 풀밭
크기 : 길이 80∼150cm


[네이버 지식백과] 등갈퀴나물 (두산백과)
 

 

분포
한국,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 유럽, 북아프리카, 북아메리카

특징



잎은 어긋나기하며 8-12쌍의 소엽으로 이루어진 짝수깃모양겹잎으로서 길이 8-15cm, 넓이 2-6cm이고 끝에 여러갈래의 덩굴손이 있다. 소엽은 피침형 또는 선형이며 길이 15-30mm, 넓이 2-6mm로서 양끝이 좁고 측맥과 주맥과의 각도는 30˚정도이며 측맥은 가늘고 명확하지 않으며 표면에 털이 거의 없고 뒷면에 가는 털이 있으며 회록색을 띤다. 탁엽은 2개로 갈라지고 피침형이다.


꽃은 6월에 피며 7-40개의 남자색 접형화(蝶形花)로 이루어진 총산화서가 액생하며 화서는 화경과 더불어 길이 6-15cm이고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 달린다. 꽃은 길이 10-12mm이고 꽃받침은 통형이며 끝에 꽃받침통보다 짧은 열편이 있다.

열매

협과는 긴타원모양으로서 길이 2-3cm, 넓이 6-7mm로서 다소 부풀고 털이 없으며 흔히 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

길이 80-150cm 정도 자라고 원줄기에 능선과 더불어 잔털이 있다.

뿌리

뿌리가 길게 뻗으면서 번식한다.

생육환경

산야의 관목총(灌木叢)또는 풀밭에서 자란다.

번식방법

뿌리가 길게 뻗으면서 번식한다.

이용방안

• 목초.
• 밀원.
•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등갈퀴나물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반응형
효능


• 갈퀴나물, 등갈퀴나무, 큰갈퀴의 경엽(莖葉)을 山野豌豆(산야완두)라 하며 약용한다.
① 성분: 종자에는 유() 11.55%가 함유되어 있고 등갈퀴나물의 종자에는 anti-A-phytohemagglutinin, trypsin-ingibitor이 함유되어 있다.

② 약효: 祛風濕(거풍습), 活血(활혈), 舒筋(서근),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즘통(), 閃挫傷(섬좌상), 無名腫毒(무명종독), 陰囊濕疹(음낭습진)을 치료한다.
③ 용법/용량: 6-15g(신선한 것은 30-7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등갈퀴나물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기타상식
 

산과 들의 풀밭에서 주위의 나무 등을 타고 올라가며 자란다. 길이는 80∼150cm이다. 뿌리가 길게 벋으면서 번식하며 줄기에는 능선(稜線)과 더불어 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8∼12쌍의 작은잎으로 된 짝수 깃꼴겹잎이며 길이 8∼15cm이고 끝이 여러 갈래로 갈라진 덩굴손으로 된다. 작은잎은 바늘 모양 또는 줄 모양이고 길이 15∼30mm, 나비 2∼6mm이며 양 끝이 좁다.

측맥과 주맥의 각도는 30 °이고 턱잎은 6개로 갈라지며 바소꼴이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總狀花序]를 이루는데, 자라면서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을 이룬다. 꽃은 6월에 피며 남자색(藍紫色)이다. 꽃받침은 통형이며 열매는 길이 2~3cm, 5~6mm로서 털이 없고 5개 내외의 종자가 들어있다. 어린순은 식용하며 종자는 볶아 먹는다. 한국(전남 ·경남 ·평북 ·함북)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등갈퀴나물 (두산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