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꽃(FLOWER)

흰토끼풀 효능 전설 꽃말 꽃사진

반응형

흰토끼풀 효능 전설 꽃말 꽃사진

 

꽃말
평화, 행운, 약속인

과명 : 콩과
학명 : Trifolium repens
서식지 : 초원 산과 들 길가 풀숲
생활형 : 여러해살이
분포 : 유럽, 한국, 중국, 일본 등
번식 : 종자
[네이버 지식백과] 토끼풀 [clover] (생물자원정보 - 자생식물종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주요성상 및 특징
흰토끼풀, 크로바, 백차축초이라고도 한다. 유럽 원산 귀화 식물로서 아일랜드의 국화이기도하며 산과 들 길가 풀숲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높이 15cm 정도이다. 줄기는 지면으로 벋어가는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번식한다. 잎은 3개이지만 4개가 달린 것도 있으며 도심장형이고 끝은 둥글거나 오목하다. 꽃은 6∼7월에 백색 꽃이 피는데 전체가 둥근 모양이다. 열매는 8~9월에 익으며 선형이고 4∼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식용, 관상용, 밀원용, 목초용으로 이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토끼풀 [clover] (생물자원정보 - 자생식물종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효능
▶ 자궁수축작용, 자궁흥분작용, 청열, 양혈, 녕심, 수렴, 지혈, 자궁중량 증가, 신경이상, 치질출혈, 해열, 치질출혈, 외상출혈, 정신병, 간질, 정신실조, 기침, 폐결핵, 천식, 가래약, 오줌내기약, 황달, 부기, 위장병, 독풀이약, 진정약, 감기, 산전산후의 부인병, 유행성 이하선염, 피멎이약, 염증약, 상처, 치핵, 부스럼, 화상, 유선암 등의 찜질용, 아픔을 멈추고 땀을 내게 하는데, 생손앓이를 다스리는 토끼풀
토끼풀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토끼풀의 학명는 이다. "토끼풀"은 토끼가 잘 뜯어 먹는 풀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높이 20∼30cm이다. 포기 전체에 털이 없고, 땅위로 벋어가는 줄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잎은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며 잎자루는 길이 5∼15cm로서 길다. 작은잎은 3개이지만 4개가 달린 것도 있으며 거꾸로 된 심장 모양이고 길이 15∼25mm, 나비 10∼25mm이다. 끝은 둥글거나 오목하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턱잎은 달걀 모양 바소꼴로서 끝이 뾰족하다.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피고 긴 꽃줄기 끝에 산형꽃차례로 달려서 전체가 둥글다. 꽃자루는 길이 10∼20cm이고 꽃받침조각은 끝이 뾰족하다. 꽃은 시든 다음에도 떨어지지 않고 열매를 둘러싼다. 열매는 협과로서 줄 모양이고 9월에 익으며 4∼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아주 작고 황갈색이다.
유럽 원산이며 목초로 심던 것이 번져나와 귀화식물로 야생화하였다. 작은잎이 4개 달린 것은 <희망, 신앙, 애정, 행복>을 나타내며 유럽에서는 이것을 찾은 사람에게 행운이 깃들인다는 전설이 있다. 특히 6 24일 또는 그 전날밤에 뜯은 4잎토끼풀은 악마를 물리친다고 믿기도 하였다.
아일랜드의 국화이며 3개의 작은잎은 <애정, 무용, 기지>를 나타낸다고 한다. 식물체가 큰 것은 라디노클로버(var. giganteum)라고 하며, 목초로 쓴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토끼풀, 붉은토끼풀, 진홍토끼풀, 선토끼풀, 노랑토끼풀, 애기노랑토끼풀이 자라고 있다. 앞으로 외래종이 물밀 듯이 들어 오고 있어 우리땅에 자라는 토끼풀 종류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토끼풀의 다른 이름은 삼소초[三消草=sān xiāo cǎo=싼 ̄샤오 ̄차오V: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방해화[螃蟹花, 백차축초:白車軸草=bái chē zhóu cǎo=바이처 ̄조우차오V: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쿠로--[クロ=Clover, 시로츠메쿠사:しろつめくさ=白詰草, 우마고야시:うまごやし=馬肥: 일본명(日本名)], 클로버[clover: 영명(英名)], Trifolium repens L.[학명(學名)], 크로바, 화이트클로버, 흰토끼풀, 토끼풀, 시계꽃, 반지꽃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1년 내내 수시로 채취할 수 있다."
[성분]
<중약대사전>: "식물성 에스트로겐(estrogen), 히스타민(histamine), 아미노산 및 trifalin, hyperin, myricetin D-galactoside, D-glucoside를 함유한다."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0.5% 알코올 침제는 짚신벌레의 운동을 억제한다. 그 속에 함유된 에스트로겐(estrogen)은 성장기의 암컷 rat의 자궁에 대하여 먼저 흥분 작용을 나타내고 1~2주간 투약하면 자궁의 중량이 증가하면서 자궁근층(子宮筋層) 및 자궁 내막이 증식, 비대하여 자궁강(子宮腔) 상피 세포층이 길어진다. 3~4주간 연속해서 응용한 후에는 억제 작용이 나타나고 자궁은 퇴화되며 상피 세포는 편평해진다. 그러나 에스트로겐(estrogen) 유사 물질이 함유되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토끼풀은 광()알러지성 피부염을 일으킨다. 거기에 함유된 사포닌(saponin)은 토끼의 적출 장관의 장력을 높이며 운동을 가속화한다. 잎은 동물(mouse, guinea pig 및 면양)의 갑상선을 비대시킨다."
[성미]
<중약대사전>: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중약대사전>: "()을 내리고 혈을 서늘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전병(癲病)을 치료한다."
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삼소초(三消草)
[기원] 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토끼풀(Trifolium repens L.)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약간 달고,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청열량혈(淸熱凉血)한다.


[임상응용]
1. 신경이상에 이 약물 40g을 물에 달여서 복용하고, 생것을 짓찧어 얼굴 윗쪽에 붙이면 깨어난다.
2. 민간에서 치질출혈에 이 약물 40g에 물과 술을 각각 반씩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약리작용] 여성호르몬은 성장기 흰쥐의 자궁에 수축작용을 나타냈고 자궁의 중량을 증가시켰다.
[화학성분] 여성호르몬, amino acid 등을 함유하고 있다.]
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416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토끼풀(Trifolium repens L.)
식물: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땅 위로 뻗으며 자란다. 잎은 넓은 거꿀달걀 모양의 쪽잎이 3개 모인 겹잎이다. 흰색 또는연한 붉은색 꽃이 둥근 이삭처럼 모여 핀다.
각지의 들판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옥타코자놀, 트리아칸나놀, 로타우스트랄린, 리나마린, 피니톨, 쿠메스테롤, 멜리스산, 트리테르펜사포닌(아글루콘은 오야사포게놀 A, B, C), 다프노레틴, 트리폴리올, 비쿠몰, 움벨리페론, 아데닌, 크산틴, 히포크산틴, 180mg%의 아스코르브산, 1.4~6.7mg%의 카로틴이 있다.
잎에 쿠에르세틴-3-글루코시드, 포르모노네틴, 7.4-디히드록시플라본, 7,3,4-트리히드록시플라본, 씨에 미리세틴, 꽃에 탄닌질, 트리폴린, 이소트리폴린, 정유가 있다.
응용: 민간에서 잎또는 꽃이삭의 추출물은 기침과 폐결핵, 천식에, 전초와 씨는 가래약, 오줌내기약으로 쓴다. 전초는 또한 황달, 부기, 위장병에 쓴다. 독풀이약, 진정약으로도 쓴다.
꽃이삭은 아픔을 멈추고 땀을 내게 하기 이하여 감기에 우림약을 만들어 먹는다. 그리고 전초와 함께 산전산후의 부인병, 유행성 이하선염에도 쓴다.
신선한 잎은 피멎이약, 염증약으로 상처와 생손앓이, 치핵, 부스럼, 화상, 유선암 등에 찜질용으로 쓴다.]
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3 120 122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백차축초(白車軸草)
기원: 두과(豆科=콩과: Leguminosae)식물인 백차축초(白車軸草=토끼풀: Trifolium repens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포복하며 털이 없고 땅에 붙어서 뿌리가 생긴다. 장상(掌狀) 복엽(複葉)으로 3개의 소엽(小葉)이 있고 자루의 길이는 10cm가 넘으며, 탁엽(托葉)은 타원형(橢圓形)으로 줄기를 감싸고 있고, 소엽편(小葉片)은 도란형(倒卵形) 내지 근도심장형(近倒心臟形)으로 선단(先端)은 원() 혹은 약간 오목하며 기부(基部)는 설형(楔形)이고 잎가장자리에는 가는 거치가 있으며 뒷면에는 미세한 털이 있다. 화서(花序)는 두상(頭狀)으로 나타나고 총화경(總花梗)은 길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꽃받침의 열편은 삼각형(三角形)이며 가장자리는 막질(膜質)로 유모(柔毛)가 드문드문 나있고, 화관(花冠)은 백색(白色) 혹은 황백색(黃白色)이고, 자방은 선형(線形)이다. 협과(莢果)는 선형(線形)으로 막질(膜質)의 꽃받침안에 싸여있다.
분포: 원산지는 유럽으로 들여와 재배하거나 혹은 야생한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동(華東)과 서남(西南), 하북(河北)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꽃이 번성할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열(淸熱), 양혈(凉血), 녕심(寧心), 수렴(收斂), 지혈(止血).
주치: 전간(癲癎), 치창출혈(痔瘡出血), 외상출혈(外傷出血).
용량: 20-30g.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649.]
토끼풀이 유기농법으로 쓰이는 것과 관련하여 <동아일보> 2010 7 14일자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 토끼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전병(癲病), 신경실상(神經失常, 전간:癲癎, 정신실조:精神失調)의 치료
토키풀 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시키고 또 5돈을 짓찧어서 환자의 이마에 면(綿) 플란넬로 싸서 대면 환자는 정신을 차리게 된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약物)]


2, 치질 출혈
토끼풀 1냥에 술과 물을 절반씩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시골에서는 흰꽃이 많이 필 때 어린이들이 긴줄기가 달린 꽃줄기를 잘라서 손목에 매어 꽃시계를 만들어 차고 다니거나 손가락에 꽃반지를 만들기도 하며 꼬마 여성들 머리에 장식을 하기도 한다.
유럽에서는 한 군인이 전쟁터에서 한참 전쟁을 하고 있는데, 그 군인앞에 늘 잎이 세 개인 토끼풀인 클로버가 아니라 4개짜리 잎이 나타나는 것이었다. 그래서 하도 신기하여 그 잎을 보기 위해서 머리를 숙이고 땅에 앉는 순간 그의 머리위로 총알이 날라가 버려서 그 군인은 목숨을 건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토끼풀은 보통 잎에 3개인데 어쩌다가 간혹 4개짜리가 발견되기도 한다. 보통 4개잎이 달린 것을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이 있어 그 네 개잎을 누가 먼저 찾을 수 있는가 가위바위보를 해가면서 시골 어린이들사이에서 내기고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출처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반응형
치료제

◆ 토끼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전병(癲病), 신경실상(神經失常, 전간:癲癎, 정신실조:精神失調)의 치료
토키풀 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시키고 또 5돈을 짓찧어서 환자의 이마에 면(綿) 플란넬로 싸서 대면 환자는 정신을 차리게 된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약物)]


2, 치질 출혈
토끼풀 1냥에 술과 물을 절반씩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시골에서는 흰꽃이 많이 필 때 어린이들이 긴줄기가 달린 꽃줄기를 잘라서 손목에 매어 꽃시계를 만들어 차고 다니거나 손가락에 꽃반지를 만들기도 하며 꼬마 여성들 머리에 장식을 하기도 한다.
유럽에서는 한 군인이 전쟁터에서 한참 전쟁을 하고 있는데, 그 군인앞에 늘 잎이 세 개인 토끼풀인 클로버가 아니라 4개짜리 잎이 나타나는 것이었다. 그래서 하도 신기하여 그 잎을 보기 위해서 머리를 숙이고 땅에 앉는 순간 그의 머리위로 총알이 날라가 버려서 그 군인은 목숨을 건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토끼풀은 보통 잎에 3개인데 어쩌다가 간혹 4개짜리가 발견되기도 한다. 보통 4개잎이 달린 것을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이 있어 그 네 개잎을 누가 먼저 찾을 수 있는가 가위바위보를 해가면서 시골 어린이들사이에서 내기고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출처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전설
첫번째 이야기

프랑스 로렌의 한 마을에서 성요한축제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성요한 축제는 봄이 가고 여름이 올 때 열리는 중요한 행사였죠.
해마다 축제 날이 되면, 사람들은 해가 진 후 모닥불을 피우고 노래와 춤을 즐겼어요. 그런 축제장에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던 떠돌이 청년 피에르가 우연히 도착하게 되었는데, 행복하게 즐기고 있는 사람들 속에
섞여있다보니, 아는 사람 하나 없는 자신의 모습이 초라하고 더 외로워져서 혼자 풀 밭에 앉아 상심하고 있었을 때 발 밑에서 네잎클로버를 발견 했어요.
여느 클로버와 다른 신기한 네잎 클로버를 발견한 피에르는 마치 보물처럼 클로버를 가슴에 품었는데춤을 추던 축제장의 젊은이들이 피에르에게 함께 춤을 추자고 권했고, 그 중 마리라는 어여쁜 아가씨와 밤새도록 함께 축제를 즐겼어요.
마리에게 사랑을 느낀 피에르가 이 마을에서 일자리를 구해 그녀의 곁에 있고 싶다 생각 했을 때 마리 또한 피에르에게 사랑을 느껴 부모님에게 피에르를 일 꾼으로 소개했고,네잎 클로버를 가슴에 품은 후 겹겹으로 행운이 찾아온 피에르는 네잎 클로버를 소중히 간직 했다고 해요.
© Einladung_zum_Essen, 출처 Pixabay


두번째
꿀벌들이 제우스 신에게 독이 있는 풀들이 너무 많아 좋은 꿀이 있는 꽃을 참기 힘드니 쉽게 찾을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드렸어요.
제우스는 커다란 붓으로 흰 물감을 묻혀 어떤 꽃을 표시 해 주었는데 그 꽃이 바로 클로버라고 해요~
그래서 인지 클로버 꽃을 자세히 보면 흰 동그라미가 있는 것 같죠?
© ARLOUK, 출처 Pixabay
 
세번째 
옛날에 하마와 아파라는 젊은 연인이 있었어요.
둘은 서로 밤마다 만나 사랑을 나누었대요.
어느 날, 그 둘은 배를 타고 호수에서 만나기로 했어요.
그런데, 아파가 그만 배를 타고오다 배가 뒤집혀 호수에 빠져 죽고 말았어요.
아파를 기다리는 하마의 배위로 아파의 시신이 흘러 내려오고 이를 본 하마는 슬퍼하며, 자신도 호수에 몸을 던졌다고 해요.
그들이 죽은 호숫가 주변에 흰색 꽃이 피어났는데그것이 바로 토끼풀(클로버)이예요.
© Unsplash, 출처 Pixabay


네번째
워털루 전투에 참전한 나폴레옹이 풀 밭에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었어요.
클로버 잎이 4장 인걸 발견한 나폴레옹은 신기하게 생각해서 자세히 보려고 고개를 숙이는데 바로 그 순간 머리위로 총알이 지나갔다고 해요.
네잎 클로버 덕분에 살았던 거죠그래서 네잎 클로버가 행운이 상징이 되었다는 이야기 다들 아시죠?

© Unsplash,
출처 Pixabay

 

기타상식


1. 일반설명

줄기는 땅으로 기면서 자라며 줄기 마디에서 뿌리를 내린다.

잎은 마디사이에서 위로 긴 잎자루로 곧게 올라온다. 높이 20~30cm 정도이고 전체적으로 털이 없고, 땅위로 뻗어가는 줄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잎이 긴 잎자루에 달린다. 잎은 3장이 붙어서 한 개의 잎을 이룬다. 잎자루는 길이 5~15cm로서 길다. 잎은 심장 모양이고 길이 15~25mm, 너비 10~25mm이다. 끝은 둥글거나 오목하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2. , 씨앗, 열매
토끼풀은 콩과 식물의 특징인 질소고정 식물이다.
식물 생장에 필요한 질소를 공급해서 토양을 비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토끼풀의 뿌리에 공생하는 뿌리혹박테리아는 질소를 고정해 식물의 생장과 건강을 돕는데 토끼풀이 사용하는 질소는 그 일부에 불과하다. 따라서 토끼풀이 사용하고 남은 질소가 토양에 남아 있어 다른 식물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잎은 대부분 3개이지만 간혹 4-5개까지 나타나기도 한다.
4잎 토끼풀은 행운을 가져온다는 속설이 있어 인기가 높다.
4잎은 사실 돌연변이로 토양이나 주변 환경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인데 드물게 나타나므로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는 것 같다.
토끼풀은 줄기로 번식을 하지만 다른 쌍떡잎식물처럼 씨앗으로 번식 하기도 한다.


3. 구별하기
토끼풀은 풀밭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요즘 하천변이나 둑, 제방에서 일반 토끼풀보다 크고 붉은 색의 꽃을 피우는 개체가 있는데 이풀은 붉은 토끼풀이라 불리는 종이다.
붉은토끼풀은 꽃의 색깔과 크기가 좀 다를 뿐 토끼풀과 비슷한 모양이지만 학명은 서로 다르다.
요즘 하천변이나 늪지 주변에 특히 많이 번지고 있는 종이다.


4. 전해지는 이야기
그리스 신화에는 꿀벌들이 제우스신에게 독이 있는 풀들이 너무 많아 좋은 꿀이 있는 꽃을 찾기 힘드니 쉽게 찾을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을 드렸다. 제우스는 커다란 붓으로 흰 물감을 묻혀 어떤 꽃을 표시해 주었는데 그 꽃이 바로 크로바라 한다.
그래서인지 크로바 꽃을 자세히 보면 흰 동그라미가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크로바를 토끼들이 잘 먹는다고 토끼풀이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토끼풀 -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풀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참고로 흰토끼풀과 붉은토끼풀은 이름과 꽃모양이 비슷할 뿐 다른 종입니다.

잘 알고 보셔요.

2020/05/19 - [사진 연구팀/꽃(FLOWER)] - 붉은 토끼풀 효능 전설 꽃말

 

붉은 토끼풀 효능 전설 꽃말

꽃말 행복, 약속, 너와 함께, 나를 생각해주오 학명 : Trifolium pratense 개화시기 : 6~7월 크기, 높이 30~60cm 잎 : 달걀모양, 끝이 길게 뾰족 원산지 : 유럽 번식 : 종자 서식지 : 목초자원으로 들여��

junho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