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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연구팀/투자

테슬라 주가 전망 - (feat 이종우센터장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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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전망 - (feat 이종우센터장 뷰)

최근에 유투브를 보다 이종우 센터장의 테슬라 주가 전망을 봤습니다.
꽤 흥미로운 분석을 내놓아서 리뷰를 해봅니다.

테슬라 133.42USD
전일대비 6.25USD 상승(+4.91%)
(미국 01.20. 16:00장마감 기준)

약 130달러를 기록하고 있네요.
테슬라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최근 최고가 약 370USD였던걸 감안하면 50% 가량 하락했습니다.

언론에서는 테슬라 주가가 하락한 이유를 일론 머스크가 말실수를 해서 그렇다. 트위터 인수문제때문이다.
주가 하락에 대해 다양한 이유를 언급하며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만.

이종우 센터장은 조금 다른 의견을 보입니다.
유투브의 내용을 발췌해놨습니다.
이종우 센터장의 인터뷰가 좋아서 다 시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만.

시간이 없으시다면 아래 글만 봐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요약
장기적으로 전기차 시장으로 2020년말 반도체시장보다 커진다.

지금 테슬라는 호랑이 없는 굴의 여우이다.

전기차 시장은 전체 자동차시장의 10%에 도달하지 못했다.
10%를 넘으면 다른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할 것이다.

자동차 제작에 오랜 경륜을 가진 다른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한다면,
막대한 자본을 투자해서 지금 테슬라의 기술력을 빠르게 따라 잡을 것이다.
그런탓에 지금의 테슬라의 가치는 저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전체 동영상 중에서 테슬라에 대한 언급한 부분의 스크립트를 아래에 옮겨놨습니다.
스크립트(접은 글을 펼치면 전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11:48
지금 현재로 봤을 때 가장 가시적으로
11:51
들어오고 있는 것들은 2차전지 이렇게
11:54
이제 볼 수가 있죠 그건 왜 그러냐면
11:56
지금 예상대로 전기차의 보급이 굉장히
11:59
늘어나고 어쩌고저쩌고 한다라고 하면
12:02
2020년대 말 정도가 되면 2차전지
12:06
시장이 반도체 시장보다도 커질거다라고
12:09
하는 전망을 하고 있거든요
12:10
그렇기 때문에 가장 근접하다라고
12:12
전망한다고 하면 당연히 2차전지나
12:15
이런 것들이 가까이 있다라고 봐야 될
12:16
것 같고 그 이외에 다른 성장
12:19
로봇이나 뭐 이런 것들은 시간이
12:21
상당히 많이 지나야 되고 2차전지만큼
12:24
가시적이다라고 보이지 않잖아요
12:26
그렇기 때문에 가장 근접해 있는 건
12:28
2차전이다라고 봐야 되겠죠 가장 큰
12:30
트리거는
12:31
기존에 지금 자동차를 만들고 있는
12:33
회사들 있지 않습니까
12:35
현대차 일본의 도요타 폭스바겐 포드
12:37
이런 데가 이제 전기차 시장의
12:40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것들이 또 한
12:42
번에 트리거가 되면서 상승을 한다라고
12:44
봐야 되겠죠 그 지금은
12:46
테슬라를 어떻게 볼 거냐 하는
12:48
우리가 지금 고민을 해야 되는데 저는
12:51
그렇게 보고 있거든요
12:52
테슬라는 결국
12:54
호랑이 없는 굴에서
12:56
여우가 왕을 하고 있는거다라는 생각을
12:58
합니다
12:58
그러면 호랑이는 누구냐 호랑이는
13:00
결국에 보면 지금 자동차를 만들고
13:02
있는 회사들인 거죠 왜냐하면이
13:04
회사들은 100년 넘게 자동차를
13:06
만들었기 때문에요 자동차를 만들 줄
13:08
알뿐만 아니라
13:10
어떤 자동차를 만들어야 사람들의
13:12
리드에 잘 맞출 수 있을 거냐 하는
13:15
것뿐만 아니라 생산시설도 어마어마하게
13:17
갖고 있고 기존에 벌어 놨던 돈도
13:19
굉장히 많고요 세계적으로 판매 조직이
13:22
깔려 있는 회사들입니다 근데 왜이
13:24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에 빨리 안
13:26
들어오냐 지금 전기차가 어쩌고저쩌고
13:29
얘기를 해도요 전 세계에서 굴러다니는
13:31
자동차의 95%는 디젤 자동차에 의한
13:34
내연 자동차들입니다 자 그러면이
13:37
회사들은 전기차 시장에 우리가 빨리
13:39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내연자동차 시장을
13:41
빨리 포기해야 되는 거
13:43
그러면 기존에 투자해 놨던 것들도
13:46
매몰자산이 될 가능성이 높을뿐만
13:48
아니라
13:48
앞으로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에
13:50
걸쳐서 내가 여기에서 자동차를 팔아서
13:53
빼먹을 수 있는 것을 내가 포기해야
13:54
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13:55
적극적으로 해야 될 이유는 별로 없는
13:57
거예요
13:58
그러니까 테슬라가 자기가 왕인 것처럼
14:00
이렇게 해서 그걸 하죠 근데 시간이
14:02
점점
14:03
지나서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14:05
차지하는 비중이
14:06
7%가 넘고 10%가 되고 그러면
14:08
그때서부터는 이제 본격적으로 들어와야
14:11
되는 거거든요 전통적으로 봤을 때요
14:13
새로운 뭔가가 나오잖아요 그게
14:15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
14:17
정도가 되면 그때서부터 모든 투자는
14:20
새로운 것들로서 다 바뀌어 버리는
14:22
형태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보면 이런
14:24
거죠 전기가 나오기 전에 가로등을
14:26
모두 다 가스등으로써
14:28
썼거든요
14:29
근데 전기가 나오고 난 다음에 전기로
14:32
쭉 이렇게 바꿔가다가 10% 정도를
14:35
넘으니까 그 다음에서부터 가스 등에
14:37
대한 투자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14:39
모든 투자는 전기 등 쪽으로서 다
14:42
이루어지는 형태가 되거든요 이번도
14:45
마찬가지예요
14:46
그러니까 전기차의 비중이 쭉 올라가서
14:48
한 10% 정도 되잖아요 그럼 그
14:50
다음에서부터 내연자동차 쪽으로 투자는
14:52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거는 그냥
14:54
기존에 있는 시설들을 보완하고 이러는
14:57
정도만 계속까지 앞으로의 모든 투자는
14:58
다 전기차 쪽으로서 이루어집니다
15:00
그렇기 때문에 10%라고 하는 것이
15:02
굉장히 중요합니다
15:03
스마트폰이 쭉 처음에 그랬을 때는
15:06
기존에 있는 그 피처폰도 새로운
15:08
모델을 개발해 보고 이렇게 했을 거
15:10
아니에요 그런데 그러다가 스마트폰이
15:12
10%를 쭉 넘으면서부터는 피처폰에
15:14
대한 새로운 그 모델을 만들거나 이런
15:17
건 없습니다 그다음부터 그냥
15:19
스마트폰으로 쭉 몰려가 버리는 형태가
15:21
되기 때문에
15:22
스마트폰을 잘하는 놈과 못하는
15:24
놈 사이에서 승부가 나버리는 형태가
15:25
되는 거지 피처폰을 가지고 뭘 어떻게
15:27
이런 것들은 그건 이제 게임이 안
15:29
되는 형태가 되는 거예요
15:33
애플 같은 경우하고 우리가 생각해 볼
15:36
수 있는게
15:37
애플이 이제 스마트폰을 만들어 가지고
15:38
그걸 해서 이제 1등을 이런 그
15:41
부분들 하고 그 다음에 이제 테슬라의
15:44
부분들 하고는 근본적으로 조금씩의
15:47
차이가 있다라고 봐야 되는 거죠
15:49
그러니까
15:50
애플이 이렇게
15:51
했던
15:52
부분들은 어떻게 보게 되면 기존의
15:54
피처폰을 만드는 회사 이런 데가
15:56
스마트폰 쪽에 뛰어들어오지 않았기
15:58
때문에 이제 된 거죠 그 중에 이제
16:00
삼성전자 하나가 들어왔고 그 다음에
16:03
노키아 이런 데는 들어오지를 못하는
16:04
상태에서
16:05
실패를 해버렸던 거고 이쪽은 아직까지
16:08
들어온 형태가 아닌 그런 그 형태가
16:10
되는 거죠 그 다음에
16:11
들어온 다음에 보면 피처폰이나 이런
16:14
데에 회사들이
16:15
승부수에서
16:16
실패를 해버린 형태가 된 거죠 그만큼
16:18
이제 보면
16:19
애플이라고 하는 것이 강력한 폰을
16:20
만들면서
16:21
초기에 딱 이제 시장을 지배해 버린
16:23
형태가 된 건데 이제 자동차를 만드는
16:25
능력 부분들에서는
16:26
테슬라하고 비교가 안 됩니다 그러니까
16:29
다른 데가 월등히 높은 상태이기
16:30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서 봤을 때
16:33
스마트폰에서 나왔던 그림이
16:35
여기에서부터 나올거다 똑같은 형태가
16:37
이거는 제가 봤을 때 그렇게 쉽지
16:39
않을거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 보면
16:42
전기차를 만드는
16:44
다른 부분들 같은 경우에는이 자동차를
16:47
만드는 회사들이
16:48
테슬라보다 훨씬 더 잘한다라고 봐야
16:50
되잖아요 여기는 뭐 100년 넘는
16:52
동안에 걸쳐서 계속해서 자동차를
16:54
만들었으니까
16:54
결국 그러면 이제 차이가 나는
16:56
부분들은 뭐냐 2차전지를 만들고 그걸
16:59
뭐 플랫폼을 해서 어쩌고저쩌고 뭐
17:01
이런 부분들이잖아요 그거는 어떻게
17:03
보게 되면 나중에 출발할 때 똑같이
17:05
출발한다고 봐야 되거든요 그리고
17:07
똑같이 출발하는
17:09
부분들에서 기존에 있는 자동차
17:10
회사들이 좀 더 유리할 수가 있다라고
17:12
봐야 되죠 왜냐하면 결국 나중에 그
17:14
부분들은
17:15
돈을 가지고 누가 더 강하게지를 수
17:17
있느냐라는 거가
17:19
결정의 변수가 되는 거거든요
17:21
결국에
17:22
승부수가 나는 거는 2차전지 이런
17:24
부분들에서 이제 승부수가 나는 그런
17:26
그 형태가 되는데 그거는 제가 봤을
17:29
때의
17:30
테슬라나 다른 자동차 회사나 거의 동
17:33
시점에서 출발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17:34
누가 더 많은 돈을 가지고 밀어붙일
17:36
수 있느냐 하는
17:37
부분이거든요 근데
17:39
금면에서 봤을 때는 당연히 뭐 기존에
17:41
있는 자동차들이 워낙 많은 돈을 갖고
17:43
있고 하기 때문에
17:44
금연에서 훨씬 더 유리하다고 봐야
17:45
되겠죠
17:49
결국엔 나중에 가게 되면 전기차가
17:51
자율주행차로서 그걸 포함해서 이렇게
17:53
가겠죠 근데 그거 역시 마찬가지로
17:55
보게 되면요 자율주행차에 대한 데이터
17:57
뭐 이런 부분들을 모두 다 테슬라가
17:59
다 만들려는 건 아니에요 그거를 하는
18:02
회사들도 다 있고 뭐 이렇게 되거든요
18:04
그렇기 때문에 그것도 역시 마찬가지로
18:06
보게 되면 그것과 관련한 인프라를
18:08
얼만큼의 돈을 집어넣어서 빠른 시간
18:11
내에 그걸 이제 확보해 내느냐 하는
18:13
것들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것도 보면
18:16
돈의 싸움 이런 형태로서 가거든요
18:18
그렇기 때문에 그게
18:19
테슬라가 아니면 안 된다
18:22
절대적으로 그런 부분들이 아닙니다
18:23
그래서 제가 봤을 때는 그것도 그렇게
18:26
크게 뭐 문제가 되거나 뭐 이렇게
18:28
되진 않을거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18:30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주가가 계속해서
18:32
떨어지는 거죠 지금은 보면
18:34
140달러가 안 되는 그런 그
18:36
수준까지 내려왔잖아요 이거를 우리가
18:38
많이들 뭐 얘기하는 것처럼 일론
18:41
머스크가 뭐 이런저런 쓸데없는 얘기를
18:43
하고 그것 때문에 이렇게 주가가
18:44
떨어지겠습니까 제가 봤을땐 그건
18:46
아니에요 가장 큰 문제는 뭐냐면 이런
18:49
테슬라를 어떻게 볼 것이냐 앞으로
18:50
전기차 시장에서
18:52
그러니까
18:52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 왕이다라고 보는
18:54
사람들은 주가가 계속 올라간다고 보는
18:57
거고 저처럼 아 이게 호랑이 없는
18:59
굴에서
19:00
여우가 왕인 거야라고
19:02
테슬라를 보면 이건 언젠가 호랑이
19:04
나와 이렇게 보기 때문에 어렵다라고
19:06
봐야 되는데 지금 이제 시장에서는 그
19:09
부분에 대해서 계속해서
19:10
걱정하고 고민하는 거죠 테슬라는 과연
19:13
호랑일까 아닐까 이런 거에 대해서
19:15
고민을 하는데
19:16
시장은 계속해서 아닐 수도 있을 것
19:18
같은데라고 생각을 하니까 주가가
19:20
계속해서 빠지는 그런 형태가 된다고
19:22
봐야 되
19:23
[음악]
19:25
호랑이는 하나가 아니고요
19:26
현대차도 호랑이인 거고 도요타
19:28
자동차도 호랭인 거고 그 다음에
19:30
포드도 호랑이인거고 그 다음에
19:32
벤츠 그 다음에 또 뭐 폭스바겐
19:34
이런데도 호랑이인 거고 그런데가
19:36
결국엔 나중에 보게 되면 전기차
19:38
시장도 그런 쪽이 다 지배를
19:40
할거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거죠
19:42

해당 동영상의 링크를 아래에 남겨둡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링크를 따라가서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출처>
https://youtu.be/PNO5IzYo9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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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제 의견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 말이 맞는지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이종우센터장의 분석을 믿고 테슬라를 투자포트폴리오에서 제외했는데,
반대의 상황이 연출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좋은 투자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 되겠죠?

그럼 어떤 부분을 가지고 투자를 결정해야 할까요?

전기차시장이 커진다고는 하지만 결국 내연기관차를 대체하는 것이니깐
시장의 크기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은 상승일까? 하락일까?를 알기 위해서는요.
테슬라가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예전과 같은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할까?

테슬라 주가가 예전같은 상승을 위해서는 시장을 선점하고 독차지한다면 가능합니다.
반대로 현재 시장을 테슬라 다른 경쟁자와 함께 나눈다면?
점유율이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현재 내연기관 자동차 메이커)들에게 잠식당한다면 하락하겠죠?

그래서 테슬라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잠재적인 경쟁자의 분석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네가지 부분을 점검해야 한다고 봅니다.
1. (전기차시장에서) 잠재적인 경쟁자들은 누구?
2. (전기차시장에서) 잠재적인 경쟁자들의 기술
3. (전기차시장에서) 잠재적인 경쟁자들의 투자자본
4. (전기차시장에서) 잠재적인 경쟁자들이 만든 전기차에 대한 시장반응

이 4가지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연재를 통해서 글을 쓰겠습니다.
관심있으시면 읽어주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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