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스모스 효능 꽃말 전설

꽃말 : 순정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개화시기 : 6~10
학명 : Cosmos bipinnatus
원산지 : 멕시코
특징 : 한해살이풀. 길가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음. 6~10월에 꽃이 핀다.
크기 : 높이 1~2m
번식 : 종자
과명 : 국화과(Compositae)
분류 
: 식물계(Plantae)
: 현화식물문(Anthophyta)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초롱꽃목(Campanulales)
: 국화과(Compositae)
: Cosmos

서식지 : 재배
꽃색깔 : 다양함
분포 : 한국, 중국, 멕시코
역사 : 1910년대 선교사에 의해 도입
용도 : 관상용
생활형 : 한해살이풀
한약명 : 추영(秋英)


출처 :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두산백과, 텃밭백과(유기농 채소 기르기), 생물자원정보 - 자생식물종자, 한국식물생태보감 1,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생물자원정보 - 민속특산식물
반응형
효능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추영(秋英)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세와 종기에 사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스모스 [common cosmos] (두산백과)

 

이야기꺼리
코스모스의 꽃말소녀의 순정
코스모스가 가을바람에 한들거리는 모습이 소녀가 가을바람에 수줍음을 타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여 유래되었다고 한다. 신이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제일 처음 만든 꽃으로, 처음 만들다보니 모양과 색을 요리조리 다르게 만들어보다가 지금의 하늘하늘하고 여러 가지 색을 가진 코스모스가 만들어졌다는 전설이 있다.
 
코스모스는 왜 가을에 꽃이 피는가?
코스모스는 단일식물(낮의 길이가 짧아지는 때에 꽃이 피는 식물)이다. 따라서 하지가 지나면 낮의 길이가 짧아지고 꽃눈형성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게 되어 꽃눈이 나오고 꽃이 피게 된다. 그러나 코스모스는 씨가 발아하기 위해 25℃ 이상으로 기온이 높아야 한다. 다른 식물에 비해 늦게 싹이 나와 자랐기 때문에 꽃을 피울 만큼 자라려면 시간이 걸리게 되므로 가을에야 꽃이 피게 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코스모스 - 수줍음을 타는 소녀 (국립중앙과학관 - 우리나라 야생화)


속명 코스모스(Cosmos)는 희랍어로 카오스(chaos, 혼돈)에 대응되는 말이다. 즉 코스모스는질서정연함또는장식을 의미하며, 현대에 와서는우주를 뜻한다. 종소명 비피나투스(bipinnatus) 2회 우상(羽狀, twice-pinnate)의 잎 모양을 뜻하는 라틴어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스모스 [Common cosmos, Garden cosmos, コスモス] (한국식물생태보감 1, 2013. 12. 30., 김종원)
 

 

전설
 
어느 고을 언덕위에 꽃같이 어여쁘고마음씨 또한 꽃보다 더 고운 소녀가,
병약한 아버지와 둘이 살고 있었답니다.


소녀가 살고있는 언덕 너머에는 젊은 나무꾼의 움막이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때때로 언덕에 나란히 앉아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사랑을 속삭이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었습니다.


소녀의 집이 있는 언덕 밑 번화한 곳에가스톤이라 부르는 건장한 사냥꾼이 살고 있었지요.
그는 매우 교만한 사람이었습니다.
   
자신도 어떤 여자라도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생각에 소녀의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소녀에게 결혼을 강요했습니다.
 
그렇지만 소녀는 사랑하지도 않는 사람과 결혼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몹시 슬퍼하던 이 연약한 소녀는 자신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일순간에 가련한 분홍색의 꽃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소녀를 몹시 사랑했던 나무꾼도 소녀를 따라 흰 꽃으로 변해 버렸답니다.

  
두 사람이 변해 피어난 이 꽃이 바로 코스모스라고 합니다.
[출처] 올해 코스모스 보셨어요? 꽃말 전설 소개합니다|작성자 사랑캘리윤문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