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연구팀/투자

왜 ETF,ETN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은 장기투자하면 위험하다고 할까? - 일간 복리효과 때문에 "원금이 녹는다"

반응형

 

 왜 ETF,ETN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은 장기투자하면 위험하다고 할까? - 일간 복리효과 때문에 "원금이 녹는다"

많은 사람들이 ETF, ETN상품에 투자하면서 그 중에서 변동성과 수익성이 큰 레버리지 상품과 인버스 상품에 관심을 가지시는데요.

 

그리고 상품에 대해서 잘 모르고 투자를 하는데,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은 장기투자하면 안됩니다.

이에 대한 설명이 잘 없어서 오늘 이 내용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책에 이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인용해드립니다.

아래 인용부분 중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읽어보셔도 이해가 될껍니다.

 

2019/03/22 - [독서 연구팀/재테크] - #6번째 책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투자 전략 백서

 

#6번째 책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투자 전략 백서

요새 대세는 ETF인가 봅니다. 저렴한 수수료와 분산 투자 그리고 지수를 추종하는 안정적인 전략으로 각광받는 거 같습니다. 이 책은 ETF투자와 기존 주식 투자에서 투자전략에 대한 오류와 적절

junhok.tistory.com

이 책에서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의 일간 복리효과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어요.

이 부분을 보면서 왜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이 위험하진 알아둬야 해요.

지금부터는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고정비율 전략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leverage란 영어로 '지렛대;를 의미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지렛대를 이용하면 작은 힘으로도 몇 배나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ETF란 기초자산의 일간 수익률의 특정 배수를

이처럼 레버리지 ETF 추종하여 움직이는 ETF를 의미합니다.

레버리지 ETF는 파생상품을 결합하여, 우리가 투자하는 기초자산의 일간 수익률을 2, 3배로 뻥튀기 시켜줍니다. 쉽게 설명하면, 코스피 2배 레버리지 ETF는 코스피지수가 하루에 1% 오를 때 2% 오르고, 1% 떨어질 때 2%

어지는 구조입니다. 레버리지는 인버스 방향도 설계가 가능합니다 말피

인버스 2배 레버리지 ETF가 있다면, 코스피지수가 하루에 1% 오를 때 떨어지고, 1% 떨어질 때 2% 오르는 구조입니다.

 

레버리지 ETF의 치명적인 단점 - 변동성 손실

레버리지 ETF 투자자 중 많은 사람이 레버 리지 ETF의 본질적인 위험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를 때 2배로 오르니 떨어질 때 2배로 손실이 커진다는 것은 당연히 알고 있지"

 

지금 설명하려는 내용은 이것이 아닙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레버리지ETF는 기초 추적지수가 횡보할 때,

지속적으로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시장의 2/3는 횡보장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이유로 인해 레버리지 ETF '매수 후 보유' 방식으로 장기 투자하는 경우 기초자산은 가만히 있는데 레버리지 ETF는 계속 손실이 발생하는 황당한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레버리지 ETF 움직임의 구조 - 일간 추적 수익률의 배수에 연동

레버리지 ETF는 추적자산의 일간 수익률의 배수에 연동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버리지 ETF의 특정 기간 수익률은 동일 기간 기초자산의 수익률 배수와 정확히 연동되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최근 3개월간 코스피지수가 10% 상승했다면, 2배 레버리지 ETF가 반드시 20% 상승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하락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는 3개월간 코스피지수가 횡보해서 1% 수익이 났는, 2배 레버리지 ETF 2% 수익은 고사하고 -10%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가능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레버리지 ETF 또한 복리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레버리지 ETF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다니는 장세 (상승이건 하락이건) 에서 장점 이 극대화됩.

하지만 횡보장에서는 투자를 하느니만 못하게 손실만 누적됩니다.

상승장에서 기초 자산이 30% 상승할 때, 2배 레버리지는 경우에 따라 (1%가 아니라 90%, 100%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락장에서 기초자산 30% 하락할 때 2배 레버리지는 (-60% 손실이 아니라, 그보다 작은손실 -40%로 마무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횡보장에서는 기초자산은 그대로인데, 레버리지는 지속적으로 손실을 수도 있습니다. 즉 레버리지ETF는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유리하다는 의미입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코스피지수를2추적하는 레버리지 ETF를 가정하여 살펴보겠습니다.

 

A 코스피지수가 2일 연속으로 10% 상승한 경우 (엄청난 폭등장)

코스피지수 : 1.1 x 1.1.21, 21% 상승 = 1

• 2배 레버리지 지수: 1.21.2=1.44, 44%상승

21%2배는 42%인데 2%의 추가 상승

 

B. 코스피지수가 2일 연속으로 10% 하락한 경우(대폭락장)

코스피지수 : 0.9x0.9 = 0.81, 19% 하락

• 2배 레버리지 지수 : 0.8x0.8 = 0.64, 36% 하락

19%2배 하락은 38% 하락인데, 2% 덜 하락

C. 코스피지수가 하루는 10% 상승. 하루는 10% 하락

코스피지수 : 1.1x0.9 = 0.99, 1% 하락

 

2배 레버리지 지수 : 1.2X0.8 = 0.96, 4% 하락

1% 하락의 2배는 2% 하락인데, 2% 추가 하락

 

그 이유는 바로 일간 복리 효과 때문입니다.

위의 계산을 일반화시켜 보겠습니다.

 

A 코스피지수가 2일 연속으로 a% 상승 시

. 코스피지수: (1+a) x (1+a)=1+2a+a^2

• 2배 레버리지 지수 : (1+2a) x (1+2a)=1+4a+4a^2

단순 2배 레버리지 상승 계산 : 1+4a (2a x 2)

단순히 단리로 2배 오른 것보다 레버리지 지수에서 4a^2의 추가 수익

 

B. 코스피지수가 2일 연속으로 a% 하락 시

코스피지수: (1-a) x (1-a)=1-2a+a^2

• 2배 레버리지 지수: (1-2a) x (1-2a) =1-4a+4a^2

단순2배 레버리지 하락 계산 : 1-4a (-2a x 2)

단순히 단리로 2배 하락 것보다 레버리지 지수에서 4a^2의 추가 수익

C. 코스피지수가 하루는 a% 상승, 다음 날은 a% 하락 시

코스피지수: (1+a) x (1-a)=1-a^2

•2배 레버리지 지수: (1+2a) x (1-2a) =1-4a^2

단순 2배 레버리지 상승 계산 : 0(2a-2a)

단순히 2배 등락한 것보다 레버리지 지수에서 -4a^2의 추가 손실

 

즉, 레버리지 ETF는 기초자산의 하루 등락률을 배수 기준으로 매일 복리로 계산되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수학적으로 계산상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여야 추가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방향이 반대로 바뀌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ETF는 방향이 바뀌는(플러스, 마이너스) 횡보장에서 수학적으로 반드시 추가 손실이 나는 구조입니다. 반면 추세장에서는 장점이 극대화되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레버리지 ETF를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단순하게 장기간 '매수 후 보유' 하지 않습니다

- 시장이 횡보하는 구간에 접어들면 가만히 있어도 추가 손실이 발생하여 누적됩니다.

2. 장기간 투자 시 주기적으로 액티브하게 비중을 조절합니다.

- 변동성 손실 최소화

3. 추세장과 횡보장을 구분할 수 있다면 추세가 뚜렷한 상황에서만 선별적으로 투자합니다.

 

이제 레버리지 ETF의 구조에 대해 대략 이해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투자 모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것은 변동성 손실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기화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장기투자에서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 이유는 레버리지는 변동성과 비중을 조절하지 않은 상대에서 무작정 장기간 '매수 후 보유한 때는 위험하지만, 짧은 기간 단위로 리밸런싱하는 경우에는 변동성 손실 효과가 크지 않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에 의한 변동성 손실(복리 효과)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지만, 한 달 정도의 짧은 기간 단위에서는 무시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또한 변동성에 의한 손실은 변동성이 크면 더 커지므로, 현금비율을 높여서 변동성을 줄여 주면 레버리지에 의한 효과는 미미해집니다. 즉 우리는 이렇게 레버리지의 치명적인 단점을 없앤 상태에서, 레버리지의 강력한 수익만 취하는 것입니다. 아직 감이 잘 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직접 데이터를 보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TN,ETF에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할 상식들을 모아서 알려드립니다.

2020/04/30 - [경제 연구팀/투자] - ETN ETF 차이 - 투자 전에 알아야 할 상식

 

ETN ETF 차이 - 투자 전에 알아야 할 상식

요새 많은 사람들이 직접 투자에 나서면서, 여러가지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만. 워낙 다양한 상품들이 많기도 하고, 복잡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서 대중화된 금융 상품 중

junho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