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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8.19

 

기술적분석으로 보자면 단기고점이고,

장기 성장성에 대해서 점검하고 니켈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니켈 가격의 단기적인 급등은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수요에 대한 기대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2차전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광물이 코발트와 니켈입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기대감에 코발트의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습니다.

 

현재 코발트 가격이 너무 비싸고 부담스럽다 보니 2차전지 배터리에서 코발트보다 니켈의 비중이 높은 NCM811 배터리로 대체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단기적으로 고점에 도달하고 과도하게 비싸진 코발트 가격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항상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움직입니다.

 

코발트가격이 급상승하다 보니 시장에 공급이 늘어났습니다

 

코발트가격이 고점대비 50~60%가량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2차전지에서 니켈의 양을 늘릴 필요는 없어진거죠.

 

지금 상황에서는 니켈에 대해서 숏포지션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또한 경기침체우려로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쉽사리 늘지 않을꺼라는 전망에

원자재가격이 더욱 하락할 꺼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외선물시장에 투자하기는 부담스러워서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니켈관련 파생상품을 확인해봤습니다.

하나니켈1

하나니켈2

대신 니켈선물 ETN(H)

대신 인버스 니켈선물 ETN(H)

대신 2X 니켈선물 ETN(H)

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

 

총 6개 상품이 있었습니다.

 

저는 숏포지션을 생각했기 때문에 인버스 상품 투자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자금환급을 위해서 한 상품에 자금을 투자하지 않고 두가지 상품에 투자하는게 낫을 것 같습니다.

『대신 인버스 니켈선물 ETN(H)』,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

 

다른 해외선물거래소의 니켈가격추이를 봐도 20년도 이후 거래 선물의 가격은 하락 추세였습니다.

 

그래서 숏포지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기초지수 : S&P GSCI Nickel 2X Inverse TR : LME(런던거래소) 니켈 15,860달러

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 :8,000원

 

매수시작

 

 

2019.8.27

 

지속적인 변동에 가격이 등락이 심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방향으로의 하락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되려 가격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인버스 상품이다보니

그래서 포지션 청산을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수익을 얻은 상태에서 포지션을 청산했습니다.

 

기초지수 : S&P GSCI Nickel 2X Inverse TR : LME(런던거래소) 니켈 15,700달러

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 :8,133원

 

전량매도 1.65% 수익확정

 

2019.8.29

 

기초지수 : S&P GSCI Nickel 2X Inverse TR : LME(런던거래소) 니켈 16,450달러

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 :7,440원

 

총평

 

니켈선물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선 두가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 하락하던 코발트 가격의 반등

   니켈가격 또한 다시 같이 반등하기 시작한거 같습니다.

 

2. 인도네시아의 니켈 수출제한

    자국내에서 원자재 정제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입니다.

 

이 두가지 때문에 니켈 가격이 다시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수요증대에 따라 니켈과 코발트의 가격이 증가는 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코발트와 니켈의 가격상승을 이대로 다 받아 낼수 있지만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전히 니켈의 가격하락, 숏을 점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속에서 가격변동이 커서이지 니켈 가격은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에 

다시 한번 숏포지셔닝을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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