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연구팀/재테크

#20번째 책『TOP-DOWN 투자전략』- "가치투자의 허점을 보완하는 하향식 투자기법"이란 부제가 달린 투자참고서

반응형


오래 전에 읽어봤던 책입니다만. 요새 다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만.

가치투자만으로 투자가 쉽지 않아서 새로운 투자 전략을 찾던 중에 눈에 띄여서 다시 읽어봤습니다.

 

지금 같이 미중경제무역을 비롯해서 세계경제 침체등과 같은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는 가치투자 전략보다는

이 책에서 추천하는 TOP-DOWN투자전략 같은 하향식 투자 기법이 더 효율적인거 같습니다.

 

책에서 "테마투자"도 일련의 하향식투자전략이고 투자에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효율적인 투자전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치투자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둘을 적절히 조합해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주네요.

테마를 위주로 투자처를 찾되 가치를 분석하고 투자하는 방식인거죠.

 

그리고 주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싼 상품, 즉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것에는 모두 투자하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ETF상품을 추천하고 있구요.

 

지금이야 당연할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책이 출판될 당시에는 꽤나 앞선 전략이였던거 같습니다.

제가 당시에 읽었을때는 이해를 못했지만요.

 

이번 읽으면서 발췌독하면서 투자전략을 제고 해봅니다.


 

Top Down 투자 전략

가치투자의 허점을 보완하는 투자전략, '하향식(TOP-DOWN) 투자' 기법!『TOP DOWN 투자 전략』은 거시경제와 시장순환을 중시하는 하향식 관점의 투자전략을 설명한다. GDP 성장률, 인플레이션, 금리와 환율, 에너지 가격 등에 대한 경제 추세 분석을 위한 40개의 거시지표를 제시하고 그 범위를 좁혀가면서 지역, 매출액, 가격수준, 경쟁, 시장진입/진출 분석을 통해 현명하게 매매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실행 방법의 하나로 '테마 투자'를 꼽는다.

book.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