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연구팀/풍경

겹벚꽃 왕벚꽃 명소 숨겨진 명소 경산 천년 고찰 환성사 벚꽃 보러 갑시다

반응형

겹벚꽃 왕벚꽃 명소 숨겨진 명소 경산 천년 고찰 환성사 벚꽃 보러 갑시다

 

간만에 바깥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혹시 벚꽃 엔딩을 못 보신 분!!

손 들어보세요!!

 

아직 안늦었습니다. 

벚꽃보러 갑시다.

 

다른 곳이 아니라요.

 

벚꽃보다 늦게 피는 겹벚꽃 왕벚꽃 보러가면 됩니다.

 

겹벚꽃 왕벚꽃 숨은 명소로 갑시다.

경산의 천년 고찰 환성사 앞마당에 겹벚꽃, 왕벚꽃이 만개했습니다.

2022년 4월23일 현재기준입니다.

 

정말 이쁩니다.

 

구경온 사람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대구에도 겹벚꽃 왕벚꽃 명소가 있기는 한데요.

월곡역사공원, 화원유원지입니다.

 

두 곳도 예쁘기는 한데요.

 

이 두곳과는 조금 다른 느낌입니다.

 

2021.04.10 - [사진 연구팀/풍경] - 겹벚꽃 명소 대구 월곡역사공원 - 벚꽃엔딩 혹시 벚꽃을 놓치셨나요?벚꽃보다 더 예쁜 겹벚꽃 보러 가요!!

 

겹벚꽃 명소 대구 월곡역사공원 - 벚꽃엔딩 혹시 벚꽃을 놓치셨나요?벚꽃보다 더 예쁜 겹벚꽃 보

겹벚꽃 명소 대구 월곡역사공원 - 벚꽃엔딩 혹시 벚꽃을 놓치셨나요?벚꽃보다 더 예쁜 겹벚꽃 보러 가요!! 오늘 아침에 일어나니깐. 정말 날씨가 화창하기도 하고 아침 공기가 시원한

junhok.tistory.com

2021.04.10 - [사진 연구팀/풍경] - 겹벚꽃 대구 겹벚꽃 명소 화원유원지 - 벚꽃보다 예쁜 겹벚꽃

 

겹벚꽃 대구 겹벚꽃 명소 화원유원지 - 벚꽃보다 예쁜 겹벚꽃

겹벚꽃 대구 겹벚꽃 명소 화원유원지 -  벚꽃보다 예쁜 겹벚꽃 집에만 있기가 너무 답답해서 겹벚꽃 보러 나왔습니다. 오늘 날씨가 너무 화창하네요. 햇살은 정말 눈부십니다. 그리고 공기는

junhok.tistory.com

환성사 주차장에서 환성사까지 올라가는 길에 왕벚꽃 겹벚꽃들이 곳곳에 심어져 있어요.

 

특히 환성사 앞에 위치한 부도 주변에 왕벚꽃이 인상적입니다.

 

부도(浮屠/浮圖)의 뜻입니다.

더보기

표준국어대사전
뜻풀이부
명사
1. 불교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2. 불교 부처의 사리를 안치한 탑.
3. 불교 절에서 살면서 불도를 닦고 실천하며 포교하는 사람. 본래는 그런 단체를 이르던 말이다.

 

꽤 깊은 산중에 위치하고 있어서 공기도 좋고, 경치도 좋습니다.

다만 환성사까지 갈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겹벚꽃 왕벚꽃 경치만큼은 좋으니, 가볼만합니다.

가족과 아니면 연인끼리 바람도 쐴겹 드라이브 삼아서 가보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환성사(寺)

더보기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팔공산(八公山)에 있는 사찰이다.
종파 대한불교조계종
창건시기 신라
창건자 심지
소재지 경북 경산시 하양읍 사기리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의 말사이다. 하양읍 하기리 팔공산 기슭에 있으며, 835년(신라 흥덕왕 10)에 왕사 심지(心地)가 창건하였다. 산이 성처럼 절을 둥글게 둘러싸고 있어서 환성사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전한다.

1635년(인조 13)에 신감(神鑑)이 중창하고, 1897년(광무 1)에는 긍월(亘月)이 다시 세운 것이 오늘에 이른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과 명부전·심검당·수월관(水月觀)·산신각·천태각 등이 남아 있고 부속암자로 성전암이 있다.

이 중 대웅전은 고려 말 조선 초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정면 5칸·측면 4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며, 보물 제562호로 지정되었다. 대웅전 옆에 있는 심검당은 환성사의 강당으로, 정면 3칸·측면 3칸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역시 고려 말 조선 초 건물이며,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84호로 지정되었다. 수월관은 이 절의 문루인데, 예전 대웅전 앞에 있던 연못에 잠긴 달을 수월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가히 일품이라 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밖에 삼층석탑과 돌화로, 일주문 돌기둥, 부도전 등이 남아 있다.

1856년(철종 7)에 편찬된 하양현의 읍지 《화성지(花城誌)》에 따르면 환성사는

조선시대에는 임고서원에 속하였고, 숙종 때는 박서봉(朴瑞鳳)과 황윤중(黃允中)이 여러 차례 상소하여 하양향교에 속하게 되었다.   

입구의 일주문은 자연석 덤벙주초 위에 기다란 네 개의 돌기둥을 일렬로 세우고 맞배지붕을 얹었다. 이익공의 다포식 공포를 짰으며, 양쪽 지붕의 합각 부분에는 풍판을 달았다. 양산 통도사·부산 범어사·강릉의 낙가사에도 돌기둥 일주문이 있으나, 통도사나 범어사의 일주문보다 그 규모가 크다. 

이 절 20m 아래쪽에는 비석 3기와 부도 6기로 이루어진 부도밭이 있다. 비석의 내용이나 부도들의 주인은 알 수 없지만 석종형·원구형 등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짐작되는 이 부도밭은 옛날 전성기 환성사의 모습을 보여주는 듯하다.

고려 말 환성사에 큰불이 나 거의 폐사에 이른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절 입구에는 자라처럼 생긴 자라바위(또는 거북바위)가 있었는데 창건주인 심지는 "이 바위가 있는 한 절이 번창할 것"이라 예언하였다. 자라바위 덕분인지 하루가 다르게 신도가 늘어나면서 번창하였다. 고려 때에는 대선사(大禪師)가 난 것을 기념하여 일주문을 세우고, 대웅전 앞에 커다란 연못을 팠다. 선사는 "연못을 메우면 절이 쇠락할 것"이라고 예언하였고, 승려들은 선사의 유지를 받들어 연못을 잘 돌보았다.

그러던 어느 해, 신도들이 너무 많이 찾아오는 것이 귀찮아진 주지가 자라바위의 목을 잘라버리도록 하였다. 그러자 연못이 핏빛으로 물들었고, 이를 기이하게 여긴 신도들이 더 많이 몰려들었다. 이를 또 성가시게 여긴 주지의 명령으로 연못을 메우기 시작하자 연못 속에서 금송아지가 한 마리가 날아올라 구슬피 울며 사라졌고, 연못을 다 메우자 절 전체에 불이 붙기 시작하여 대웅전과 수월관만 남긴 채 모두 태워버렸다. 이후 선사들의 예언대로 신도들의 발길이 뚝 끊어졌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환성사 [環城寺]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P.S

참고로 모든 사진은 후지필름의 X-T30과 X-E3로 촬영하였습니다.

렌즈는 빌트녹스 56mm F1.4, 후지논 XF 35mm f2 R WR, 후지논 XF 16mm F2.8 R WR을 사용했습니다.

원본파일 그대로 올렸습니다.

 

2021.01.28 - [IT& 전자 연구팀/IT&전자제품 리뷰] - 후지필름 미러리스 X마운트 렌즈『후지논 XF 16mm F2.8 R WR』

2020.03.06 - [IT& 전자 연구팀/IT&전자제품 리뷰] - 색감깡패 최강 감성의 후지필름 미러리스 카메라 X-T30 개봉기

2020.03.09 - [IT& 전자 연구팀/IT&전자제품 리뷰] - 후지필름 미러리스 X마운트 렌즈『후지논 XF 35mm f2 R WR』

2020.12.19 - [IT& 전자 연구팀/IT&전자제품 리뷰] - 후지필름 미러리스 X-E3 개봉기 첫 중고 구매기

2021.08.05 - [IT& 전자 연구팀/IT&전자제품 리뷰] - 빌트록스 후지필름 X마운트 단렌즈『빌트록스 56mm F1.4 STM AF 』 개봉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