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연구팀/재테크

#53번째 책『주식 투자의 신 선물, 옵션, ELW 투자의 교과서』- 개인 투자의 새로운 전략 제시

반응형

#53번째 책『주식 투자의 신 선물, 옵션, ELW 투자의 교과서』- 개인 투자의 새로운 전략 제시

이번에 소개 시켜드릴 책은 "주식 투자의 신 선물, 옵션, ELW 투자의 교과서"란 책입니다.

 

두번째 읽어봅니다.

예전에는 그냥 그런 책이다 싶은 생각에 대충 읽었습니다만.

이번에 관심이 생겨서 다시 읽으니깐 다르게 보이네요

 

예전에 읽고 리뷰했던 ELW책 ELW 완전정복과는 다른 책이네요.

 

2019.12.10 - [독서 연구팀/재테크] - #26번째 책『ELW 완전정복』

 

#26번째 책『ELW 완전정복』

#26번째 책『ELW 완전정복』 ELW란? 주식 워런트 증권, Equity Linked Warrant.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선물보다는 옵션 같은 성질을 가진 상품입니다. 금융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읽어봤

junhok.tistory.com

실전투자전략으로 접근하는 책입니다.

 

2021년 3월에 공매도가 다시 제기되었습니다.

공매도가 가능한 기관이나 외국인에 비해 개인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도 공매도와 가능하지만 아무 가능한게 아니고 투자자산규모나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액투자자인 개인들에게는 공매도는 여전히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개인들에게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자신이 산 주식이 올랐을 때 파는 것 외에는 수익을 낼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혹자는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 연동의 ETF 인버스 상품이 있어서 개인도 하락에 투자할 수 있는거 아냐?

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이런 상품들은 종가에 상품가격이 연동이라서 대응이 어렵습니다.

 

그런점에서 공매도 같은 (주가 하락에 투자하는)풋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수단이 거의 없지요.

 

그나마 유일한 투자처는 선물 상품 밖에 없지요.

하지만 변동성과 레버리지의 특성상 큰 증거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또한 개인이 접근하긱 어렵습니다.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ELW가 공매도를 대신 비슷한 풋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상품인거 같습니다.

왜 "제한적"이라는 말을 했냐면 선물 상품에 비해서 투자가 가능한 상품군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소개하는건 소액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내가 들고 있는 종목의 주가가 올라가야만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진한 투자자들이라면 주식 시장에 참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장기판에 차,포를 다 떼어내고 졸로만 이길 수 있다는 순진한 투자자이기 때문입니다. 즉, 주식은 주가 지수가 올라가도 내려가도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SECTION01 주식 시장의 원리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서문 중에서

 

첫장 서문에 씌여진 말처럼 기울어진 운동장라 불리는 주식시장에서 최소한의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서 한번 관심을 가져볼만한 투자처란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선물, 옵션, 파생상품 투자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공부를 많이 하고 시장을 이해하고 나서 투자한다면 또 하나의 유용한 전략이 되어줄 꺼란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ETN,ETF 같은 다른 파생상품 투자와 함께 ELW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선물은 너무 큰 변동을 대응하기 어려워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ELW,ETN,ETF 투자에서 배운 이야기를 다음부터 포스팅해볼까 하네요.


 

주식 투자의 신

대한민국에서 가장 HOT한 주식 투자 네이버 블로그 「주식 투자의 신」 운영하며 선물, 옵션, ELW 네이버 검색 순위 1위, 슈퍼컴 김 대표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김응수 대표가 오랜 기간의 실전 경

book.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