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연구팀/요리

청경채 효능 5가지 요리

반응형

청경채 효능 5가지 요리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 청경채 등의 십자화과 채소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 1000명의 식단을 분석한 연구에서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염증 표지자가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파이토케미컬(식물 유래 화합물) 등이 풍부해 질병을 퇴치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청경채의 효능 5가지와 그리고 조리팁과 함께 간단한 요리법 에 대해 알아볼께요.

 

위장 노화 예방을 위한 ‘청경채 제대로 먹는 법’

① 위 노화를 막아줄 ‘청경채 볶음’

청경채를 기름에 볶아주면 베타카로틴과 상승효과를 내서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② 장 노화를 막아줄 ‘청경채 겉절이’

사과에는 비타민P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청경채 속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효과가 극대화되어 면역력 강화는 물론 노화된 장 점막 세포를 살리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매일경제]‘천기누설’ 회춘 프로젝트…노화세포를 잡아라! 이승연 기자 2019.12.04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12/1013988/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으로 샤브샤브, 볶음 요리의 재료로 사랑받는 청경채는 영양 면에서도 훌륭한 채소이다. 청경채의 다양한 영양 효과를 알아보자.

 

눈을 건강하게 하는 ‘베타카로틴’ 함유

청경채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한다. 비타민 A는 시력 유지 및 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평소 눈을 혹사하는 업무를 하거나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이 풍부하게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 기능도 있어 피부염이나 감기 예방에도 좋다.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칼륨’ 풍부

청경채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나트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해 체내 수분량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칼륨이 부족하면 근육 마비, 신장 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어린이와 갱년기 여성 필수 ‘칼슘’도 포함

청경채는 채소임에도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 성장기 어린이나 뼈가 약해지기 쉬운 갱년기 여성이라면 반드시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청경채는 특히 유제품과 고기, 생선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의 칼슘 보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출혈 멈추는 ‘비타민 K’ 함유

청경채에 들어 있는 비타민 K는 혈액 응고 작용으로 출혈을 멈추게 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비타민 K가 부족하면 코피나 혈뇨, 부상 등으로 출혈이 생겼을 때 잘 멈추지 않게 된다. 월경으로 인해 주기적인 출혈이 있는 여성에게는 필수적이므로 평소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기름에 볶으면 맛도 흡수율도 UP!

청경채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볶아 섭취할 때 체내 흡수율이 향상된다. 또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다. 청경채의 아삭한 식감과 선명한 푸른색을 살리려면 끓는 물에 소량의 기름과 소금을 넣고 청경채를 넣어 20~30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식혀 사용하면 좋다.

<저작권©언론사 하이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42488 | 하이닥

 

 

오늘 마트에서 신선한 천경채 한 통을 사왔습니다.

청경채로 무침을 만들어볼까 해요.

 

만들기도 쉽고 영양 만점의 청경채 무침을 한번 같이 해보시겠어요.

 

재료

청경채

소금 2큰술

대파 한토막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1큰술

액젓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1. 천경채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흐르는물에만 씻어줘도 충분합니다.

  

2. 천경채 데치기

소금 한 숟갈을 넣습니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줍니다.

대략 30초만 데치면 됩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식감이 상합니다.

 

3. 천경채 무치기

다른 간 대신에 소금 한숟갈과 액젓 한숟갈만으로 간을 할꺼에요.

다진 마늘을 한 숟갈을 넣어 주세요.

이렇게 무칩니다.

 

그리고 여기에 

참기름 한 스푼

고추가루 한 스푼

넣고 무쳐주면 끝납니다.

 

이렇게 하면 천경채 무침 요리가 완성됩니다.

참 쉽죠?

어렵지 않아요.

고기나 다른 반찬과도 잘어울려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블로그의 청경채요리법이 괜찮아 보여서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참고하셔요.

 

masinayori.tistory.com/13

 

청경채 들어간 납작당면 잡채만들기 - 청경채 요리

청경채 들어간 납작당면 잡채만들기 - 청경채 요리 안녕하세요!! 마시다요리입니다. 마시다요리는 간편식요리들을 가지고 조금 더 맛있게 요리하는 블로그입니다. 저렴하고 편리한 간편식들을

masinayori.tistory.com

청경채 닭가슴살 볶음 간편요리 :: 마시나요리 이야기 (tistory.com)

 

청경채 닭가슴살 볶음 간편요리

청경채 닭가슴살 볶음 간편요리 안녕하세요!! 마시다요리입니다. 마시다요리는 간편식 요리들을 가지고 조금 더 맛있게 요리하는 블로그입니다. 저렴하고 편리한 간편식들을 활용해

masinayo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