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연구팀/재테크

#3번째 책『워렌 버핏의 포트폴리오』워렌 버핏의 전략을 배울 수 있는 책!

반응형

 


 

"워렌 버핏 혹은 워런 버핏" 이라고 불리는 투자의 귀재에 관한 책입니다.

 

버핏의 투자 철학과 투자에 방법에 대한 책들이 시중에 굉장히 많이 나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리뭉실하게 서술하고 있는 책들이 많습니다. 

 

뭔가 핵심적인 말인듯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언급이 없죠.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 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 미래 예측이 어렵지 않은 기업 등의 이야기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되는 건 내재가치보다 싼 기업을 사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내재가치를 어떻게 구하는지 내재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한 언급은 전무합니다.

 

반면에 이 책은 EPS(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를 사용하여

기업의 안정성, 기업의 미래 내재가치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 책은 가치 있다고 생각됩니다.

 


 

1장에서 6장까지 워렌 버핏의 투자 전략에 대해서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장들은 워렌 버핏이 투자한 기업들과 이 기업들에 대한 분석들입니다.

 

제 생각에 이 책의 핵심은 "제5장 투자 수익 미래 계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책들에서는 이런 내재가치 계산에 대한 내용을 볼 수가 없으니깐요.

여기에서 재무계산기를 활용하여 EPS를 사용하여 미래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옵니다.

 

이 방법과 다른 장에서 나오는 사례등으로 투자 전략을 재고 해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